풀무원식품은 지속가능식품 전문 브랜드 '풀무원지구식단'의 '식물성지구식단 런천미트'가 출시 1년 5개월여 만에 누적 판매량 100만 개를 돌파했다고 25일 밝혔다. 제품력을 기반으로 식물성 캔햄 제품 시장을 개척하여 달성한 의미 있는 성과다.
식물성지구식단 런천미트는 풀무원지구식단의 '일상 식단을 식물성으로'라는 방향성에 맞춰 소비자가 선호하는 반찬인 햄을 식물성으로 구현한 제품이다.
2022년 12월 첫선을 보인 이 제품은 2023년 하반기 매출이 상반기 대비 145% 증가하고, 일부 매장에서 일반 캔햄 제품들과 함께 판매량 상위권에 오르는 등 성과를 거두었다.
풀무원은 지난 4월 '런천미트 마늘맛'을 추가 출시하며 식물성 캔햄 라인업을 보강하고 식물성 햄을 더욱 본격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
제품에 비건 인증, 환경성적표지 인증 등을 획득하고 지속가능성 가치 역시 함께 확산해 나가겠단 포부다.
우선, 최근 비건표준인증원의 비건 인증을 획득했다. 비건표준인증원의 비건 인증은 까다로운 심사 과정을 거쳐 ▲동물성 원료&동물유래성분 금지 ▲동물실험 금지 ▲교차오염방지 등의 기준을 준수한 제품만 받을 수 있다.
풀무원은 더 많은 소비자가 제품의 특징을 인지할 수 있도록 비건 인증 마크를 제품 패키지에 삽입할 계획이다.
또한, 환경성적표지 인증도 진행했다. 환경부가 인증하는 환경성적표지는 제품의 원료 채취, 생산, 수송, 유통, 소비, 폐기 등 전 과정의 환경영향을 탄소 발자국, 물 발자국 등 7개의 지표로 측정해 표시하는 제도다.
지구식단 런천미트는 동물성 원료를 사용한 햄(자사 제품) 대비 탄소 발자국이 약 34%, 물 발자국은 약 12%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진호 풀무원식품 지구식단 사업부 PM(Product Manager)은 “풀무원지구식단은 식물성 캔햄을 비롯한 대체식품 시장에 계속해서 유의미한 성과를 남길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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