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입출금 거래 업무의 80% 이상이 인터넷 뱅킹을 통해 이뤄지는 것으로 파악됐다.
27일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입출금 거래 기준 인터넷 뱅킹 비중은 83.2%로 전년 동기(79.8%)보다 3.4%포인트(p) 늘어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여기서 인터넷 뱅킹은 은행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나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한 송금, 자금 이체, 대출 신청 등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다.
전체 입출금 거래에서 인터넷 뱅킹이 차지하는 비중은 통계 작성 첫해인 2005년 1분기 16.5%로 집계된 이래 최근까지 꾸준히 확대됐다.
지난 2018년 3분기 52.1%로 50%를 처음 넘겼고, 2019년 4분기 60%, 2021년 1분기 70%, 지난해 2분기 80%를 차례로 돌파했다.
인터넷 뱅킹 비중이 늘어난 만큼 은행 영업점을 통한 대면 거래와 현금자동인출기(CD) 및 현금자동입출금기(ATM) 비중은 추세적으로 줄었다.
입출금 거래 기준 대면 거래의 경우 2005년 1분기 26.9%에 달했으나 매년 감소해 올해 1분기 4.1%로 역대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코로나19 때도 5~6%대를 유지하던 대면 거래 비중이 최근 들어 더 떨어진 점이 눈에 띈다.
CD와 ATM 비중은 2005년 1분기 45.1%에서 점차 줄어들어 올해 2021년 1분기 20% 밑으로 축소됐다. 올해 1분기 11.0%로 역시 역대 최저 수준이었다.
입출금 거래가 아닌 단순 조회를 기준으로 한 비중을 보면 올해 1분기 인터넷 뱅킹은 93.5%에 달했고, 대면 거래는 5.2%에 그쳤다.
인터넷 뱅킹 비중은 코로나19 때인 2021년 4분기 94.6%로 최고치를 기록한 뒤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고, 대면 거래 비중은 2021년 4분기와 이듬해 1분기 각 3.9%까지 하락했다가 소폭 반등한 상황이다.
이에 은행들은 영업 점포를 없애거나 통폐합하고 있다.
전국 일반은행 점포 수는 지난해 4분기 말 3천905개로 1년 전(3천918개)보다 13개 줄었다. 10년 전인 2013년 4분기(5천666개)와 비교하면 1천761개나 감소했다.
ATM 수도 지난해 4분기 말 2만308대로 10년 전(3만1천128대)보다 크게 줄었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영업점을 직접 방문하는 고객이 매년 줄고 있다"며 "고객 편의성 제고를 위해 모바일 뱅킹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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