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퇴근 시간대 '지옥철'로 불리며 극심한 혼잡도를 보이는 김포골드라인이 증차된다. 수송력을 확대하기 위해 광역버스 노선이 새로 개통되고, 2층 전기버스가 투입된다.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28일 경기도 김포시 김포한강차량기지에서 열린 김포골드라인 신규열차 출고 기념식에 참석해 열차 수송 확대, 광역버스 확충, 올림픽대로 버스전용차로 신설 등의 추진 현황을 점검했다. 지난 1월 열린 윤석열 대통령 주재 민생토론회에서 발표된 김포골드라인 단기 혼잡완화 방안의 후속 조처다.
김포골드라인은 이날 출고된 차량 1편성을 포함해 오는 9월까지 5편성 열차가 증차된다. 배차 간격은 3분에서 2분30초로 단축돼 현재 200% 수준인 혼잡도가 170%까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시기별 투입규모는 2학기 개학 전인 8월30일 2편성 증차, 9월30일 2편성, 내년 1월 중 1편성을 추가 투입한다.
9월까지 출근시간 운행횟수는 42회에서 51회로 9회 늘고, 열차 운행간격이 줄어들며 하루 2천명 이상을 추가 수송할 수 있을 전망이다.
또 오는 2026년 말까지는 5편성을 추가 투입해 배차 간격을 최대 2분10초까지 줄일 예정이다.
한편, 광역버스 노선 개통과 2층 전기버스 투입도 병행된다.
김포 현대프라임빌을 기점으로 당산역까지 운행하는 6601번 광역버스 노선이 오는 29일부터 신규 운행한다. 2층 전기버스 4대 또한 투입돼 하루 28회 운영한다. 탑승객 추이에 따라 최대 하루 52회까지 증차할 계획이다. 상암DMC를 목적지로 하는 노선도 하반기 중 운행을 개시한다.
7월에는 지하철 2호선, 9호선 환승역인 당산역에 회차형 환승센터가 준공된다.
올림픽대로 버스전용차로 도입은 서울시와 세부 논의를 진행 중이다. 이에 대한 선행단계로 상습지정체 구간인 개화IC 부근 1.4㎞ 구간을 편도 2차로에서 3차로로 확장한다.
박상우 장관은 "9월 말까지 열차 증편을 완료하고 광역버스 개통 및 당산역 환승센터 운영 개시, 올림픽대로 전용차로 기반 마련 등 수송력을 추가 확보하기 위한 방안을 지속 강구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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