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기반의 이커머스 기업 큐텐이 최근 일어난 판매자 대금 정산 지연 사태에 대해 사과하고 재발 방지 및 피해 보상을 약속했다. 큐텐은 국내에서 인터파크와 티몬, 위메프를 운영 중이다.
큐텐은 17일 입장문을 내고 “지난 8일 자회사 위메프에서 일부 파트너사(판매자)들이 대금을 정산받지 못한 상황이 발생했다”며 “플랫폼을 고도화하는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일어난 전산 시스템 장애”라고 설명했다.
큐텐에 따르면 큐텐 산하의 계열사 내 500여 파트너사에게 대금 정산 지연 사례가 발생했다.
큐텐은 “상황을 파악한 즉시 곧바로 시스템 복구에 나섰고 12일까지 400여 파트너사에게 정산을 완료했다”며 “나머지 파트너사들의 대금 지급은 7월 말까지 순차적으로 완료할 계획”이라고 했다.
더불어 큐텐은 피해를 입은 판매자에 대한 보상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먼저 큐텐과 위메프, 티몬을 포함 정산 지연을 겪은 모든 그룹사 파트너에 10%(연 이율)의 지연 이자를 지급한다. 또한 지연 금액의 10%를 각 큐텐 플랫폼 내에서 사용 가능한 포인트로 제공해 당장 사업에 필요한 물품 등을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2주 이상 정산이 지연된 셀러는 향후 3년간 Wish+ 및 Wish에서의 상품 등록 시 판매 수수료를 3% 감면한다.
1개월 이상 정산이 지연된 경우 큐텐 또는 위메프, 티몬의 상장 시 큐텐 그룹 직원의 우리 사주 구매 조건과 동일한 수준으로 정산 지연금의 50%까지 주식을 매입할 수 있는 기회를 추가 제공할 계획이다.
큐텐은 “큐텐의 모든 임직원은 이번과 같은 유사한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고, 고객과 파트너사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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