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오전장 한방에 마무리하는 뉴스. 오한마 시간입니다.
카카오 김범수 경영쇄신위원장 구속으로 카카오가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비트코인에 이어 이더리움 현물 ETF가 승인됐지만 한국은 사정이 다르다고 합니다.
지금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 김범수 구속, 위기의 카카오...경영쇄신 '올스톱'
첫번째 뉴스픽입니다.
카카오 창업자 김범수 경영쇄신위원장이 구속되면서 카카오가 위기를 맞았습니다.
법원은 어제(22일) 김 위원장이 SM엔터테인먼트 인수 과정에서 시세조종에 관여했다고 보고 구속영장을 발부했습니다.
김 위원장 구속으로 지난해부터 추진한 경영쇄신 작업은 사실상 올스톱되는 분위기입니다.
이번 재판 결과에 따라 카카오뱅크 대주주 지위도 박탈당할 수 있습니다.
유죄가 확정될 경우 카카오뱅크 보유 지분 27% 가운데 10%만 남기고 나머지를 처분해야 합니다.
카카오톡 AI 서비스와 해외 사업도 최종 결정권자가 자리를 비운 만큼 손을 놔야하는 처지입니다.
카카오 주가는 올 들어 24% 하락했는데 오늘(23일) 52주 신저가를 또 갈아치웠습니다.
증권가에선 카카오에 대해 "사법리스크가 현실화된 만큼 단기적으로 주가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란 분석입니다.
◆ 이더리움 현물 ETF 승인...금융위 "자본시장법 위배"
두번째 뉴스픽입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가 현지시간 22일 이더리움 현물 ETF 거래를 승인했습니다.
비트코인 현물 ETF를 승인한 지 6개월 만입니다.
다만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가격은 큰 변동이 없는 모습입니다.
NH투자증권은 "비트코인 현물 ETF에 약 6개월 동안 170억달러 자금이 순유입됐다"며 "이더리움 현물 ETF에 6개월 동안 약 50억달러가 순유입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가상화폐에 친화적인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할 경우 다른 가상화폐 ETF 승인 가능성도 높아졌습니다.
미국과 달리 우리나라 금융당국은 이더리움 현물 ETF 관련해 비트코인 현물 ETF처럼 중개 등 관련 거래를 불허하겠다는 입장입니다.
금융위는 비트코인 현물 ETF가 자본시장법에 따라 투자 중개 상품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입장입니다.
김병환 금융위원장 후보자는 최근 인사청문회에서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관련 "금융시장 안정, 금융기관에 미치는 영향 등을 살펴보고 국회와 논의하겠다"며 신중한 입장을 전했습니다.
◆ 삼성전자 노사 대화 재개...美 반등에도 주가 '미지근'
세번째 뉴스픽입니다.
삼성전자 노사가 오늘(23일) 임금교섭을 재개합니다.
창사 이래 첫 파업 사태가 타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지 주목됩니다.
노조는 평균 임금인상률 5.6%를 제시했고, 사측은 5.2%를 고수하고 있습니다.
한편 뉴욕증시는 엔비디아가 5% 넘게 오르는 등 기술주를 중심으로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의 대선 후보 사퇴로 트럼프 트레이드 후퇴 가능성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같은 소식에 삼성전자 주가가 3일 만에 올랐지만 강보합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다음은 스몰캡뉴스와 공시들을 서효원 캐스터가 정리했습니다.
◆ 엠케이전자, 저온솔더 조성 관련 美 특허 취득에 ‘상승’
첫 번째 소식입니다.
엠케이전자 주가가 오늘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저온솔더 기술과 관련된 해외 특허를 취득했다는 소식에 따른 건데요.
엠케이전자는 반도체 시장 확대에 발맞춰 저온솔더 기술 개발을 완료하고, 미국에서 특허를 등록했다고 밝혔습니다.
기존 솔더링 공정은 높은 온도에서 진행되기에 미세 부품 결함이 발생하기도 했는데요.
저온 솔더링 공정을 통해 엠케이전자는 생산성을 확보하게 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비투엔, IDC 건립 위한 경기 화성 토지 매입
두 번째 소식입니다.
AI·빅데이터 전문기업 비투엔이 인터넷 데이터 센터, IDC 건립을 위한 토지 매입에 나섭니다.
비투엔은 관계사 아이오케이 컴퍼니와 함께 경기도 화성 일대 토지를 170여억원에 매입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토지 매입은 데이터센터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건데요.
비투엔은 IDC 건립을 위한 일련의 과정을 앞으로 2년 이내에 우선적으로 마무리한다는 계획입니다.
다만 오늘 비투엔 주가는 하락세 보이고 있습니다.
◆ 코어라인소프트, AI 뇌출혈 진단 솔루션 삼성병원 공급에 ‘상승’
다음 소식입니다.
의료영상 진단보조 솔루션 기업 코어라인소프트 주가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기반의 뇌출혈 진단 솔루션을 강북삼성병원에 공급한다는 소식에 따른 건데요.
솔루션 명은 ‘에이뷰 뉴로캐드’로, 딥러닝 기술을 통해 CT 영상에서 뇌출혈을 검출하고 진단하는 기기입니다.
앞서 혁신의료기기로 지정된 바 있는데요.
이로써 국내 상급종합병원 47곳 중 ‘에이뷰’ 도입병원은 30여곳으로, 약 70%의 점유율을 확보하게 됐습니다.
◆ 그린케미칼, 美 해리스 부통령 환경 규제 강화 수혜 부각
네 번째 소식입니다.
친환경 정말화학 제조기업 그린케미칼에 대한 매수세가 몰리고 있습니다.
미국의 새 대선 후보로 거론되는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이 환경 규제 강화를 주장하며 이에 따른 수혜 기대감이 높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린케미칼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ETA 제조설비를 갖추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ETA는 에탄올아민의 약칭으로, 이산화탄소 흡수제 등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오늘 그린케미칼 주가는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오전장 한방에 마무리하는 뉴스를 전해드렸습니다.
그럼 내일 다시 찾아 뵙겠습니다.
증시뉴스의 정석! 오한마!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