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기업 중 절반 이상은 최근 5년간 신사업을 1개도 추가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31일 기업데이터연구소 CEO스코어에 따르면 국내 500대 기업 중 2018년 이후 5년간 사업보고서를 제출한 331곳의 사업목적 추가 현황을 조사한 결과, 조사 대상의 절반이 넘는 175곳(52.9%)이 신규 사업목적을 추가하지 않았다.
나머지 156곳이 신규로 추가한 사업은 총 684개였다. 다만 이중 실제로 사업을 영위 중인 것은 487개(71.2%)였고, 나머지 197개(28.8%)는 미영위 상태인 것으로 조사됐다.
아이에스동서(14개), 다우기술(9개), 한화오션(5개) 등 사업목적만 추가해놓고 100% 미영위 상태인 기업도 15개나 됐다.
최근 5년간 500대 기업이 가장 선호한 신사업은 미래형 자동차(22곳)였다. 이어 에너지(17곳), 인공지능(AI) 빅데이터(17곳), 친환경(13곳), 스마트공정(9곳)이 뒤를 이었다.
미래형 자동차는 현대글로비스, 엔브이에이치코리아, 아이마켓코리아, 롯데케미칼, CJ대한통운 등 22곳이 영위 중이다.
이 중 현대글로비스는 전기차 충전사업, 수소차 충전사업, 수소 저장사업 등 미래형 자동차 인프라 관련 사업목적을 4개 추가했다.
에너지는 HD현대오일뱅크, 계룡건설산업, 한진, 한국가스공사, 에쓰오일(S-OIL) 등 17개 기업이 추가했다.
에너지 부문에서 가장 주목받는 신사업은 태양광 발전사업이다. 한진과 BGF리테일, HL만도, 계룡건설산업, 롯데칠성음료, 하림, 호텔롯데 등 7곳이 주차장과 공장 옥상 등 유휴 부지에 태양광 발전 설비 설치사업을 하고 있다.
한국가스공사와 에쓰오일, HD현대오일뱅크, 한화토탈에너지스, 대성산업은 수소 에너지 생산과 인프라 구축 사업목적을 영위했다.
AI 빅데이터 사업 목적을 추가한 17곳 중 여신금융사는 신한카드, 하나카드, 삼성카드 등 7곳으로 조사됐다.
이외에 SK텔레콤은 AI와 디지털전환(DT) 역량을 활용한 동물병원 엑스레이 촬영과 영상진단 사업을, 코스맥스는 AI 추천시스템을 활용한 초개인화 뷰티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친환경 사업목적 추가는 SK에코플랜트가 가장 적극적이었다. SK에코플랜트는 폐수처리 관리, 폐수처리 시공, 탄소 포집, 에너지 관리 시스템 사업 등 영위 중인 친환경 사업목적만 총 11개다. 효성티앤씨와 SK지오센트릭, 현대엔지니어링, 하림도 대표적인 친환경 신사업 영위 기업이다.
신규 사업목적 추가가 가장 많았던 곳은 최근 5년간 43개를 추가한 대한제분이다. 다만, 이 중 영위하는 사업은 14개(32.6%)로, 미영위 사업(29개, 67.4%)의 절반에 불과했다.
대한제분은 최근 '곰표' 브랜드 인기로 브랜드 마케팅 관련 부대사업만 15개를 추가했다. 맥주, 팝콘과 같은 식품뿐 아니라 의류와 생활용품 사업까지 영위하고 있다.
SK에코플랜트는 신규 사업목적 19개를 추가해 2위에 올랐다. SK에코플랜트는 19개 모두 영위 중이다.
한신공영(19개), 아이에스동서(14개), 신세계푸드(13개), 현대글로비스(12개), HD현대오일뱅크(11개), 계룡건설산업(11개), 코리아써키트(11개), SK렌터카(11개) 등도 신규 사업목적 추가 '톱10'에 이름을 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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