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 주 : 세계에서 가장 발전한 금융 시장은 영국입니다. 세계 3대 거래소인 런던거래소는 전세계 선물·옵션 거래의 절반을 담당합니다. 발전된 금융기법을 토대로, 미국 시장에서도 할 수 없는 고배율 레버리지 투자 역시 이 곳에서 이뤄집니다. 고배율 투자만큼, 영국 시장은 투자의 위험성을 감수하기 위한 분석도 함께 발달되어 있습니다. 영국의 대표적 레버리지 전문 자산운용사인 레버리지셰어즈(Leverage Shares)의 시장 분석을 한국경제TV에 옮겨 싣습니다.]
애플, 2024년 3분기 실적 사상 최고치 기록
-애플, 3분기 매출 및 수익 예상치 상회
-서비스 매출 신기록 달성
-애플 인텔리전스 출시에 대한 기대감 증가
요약
애플의 3분기 실적 보고서는 강력한 재무 성과를 강조하며 매출과 주당순이익(EPS)이 예상치를 초과했다. 주요 부문 특히 서비스 부문에서 강력한 성장을 보였다. 아이폰 판매는 소폭 하락했지만 곧 출시될 애플 인텔리전스 소프트웨어에 대한 기대감이 새로운 업그레이드 열풍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중국 시장에서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애플은 향후 성장 전망에 대해 낙관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강력한 실적
애플(AAPL)은 지난주 목요일에 3분기 실적 보고서를 발표했으며 수익과 매출 모두 예상치를 초과한 사상 최고의 분기 실적을 기록했다. 애플은 다른 기술 대기업들에 비해 성장 속도가 느리지만 2023 회계연도에 약 970억 달러의 순이익을 올리며 미국에서 가장 수익성이 높은 회사로 남아 있다.
주요 부문 중 특히 서비스 부문에서 강력한 성장을 보이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아이폰 판매는 소폭 하락했지만 곧 출시될 애플 인텔리전스에 대한 기대감이 새로운 업그레이드 열풍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중국 시장에서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애플은 향후 성장 전망에 대해 낙관하고 있다.
-주당순이익(EPS): $1.40 (예상치 $1.35), 전년동기 대비 11% 성장
-매출: $858억 (예상치 $845억), 연간 5% 증가
아이폰 판매
아이폰은 애플의 가장 중요한 사업 부문으로, 3분기 총 매출의 46%를 차지했다. 아이폰 판매는 3분기에 개선되어 예상된 2.2% 감소 대신 0.9%만 감소했다. 그러나 아이폰 매출은 전년 대비 1% 소폭 감소했다.
-아이폰 매출: $393억 (예상치 $388.1억)
서비스 및 기타 제품 라인
애플의 서비스 부문 즉 하드웨어 보증, 클라우드 저장소 및 콘텐츠 구독을 포함하는 서비스 부문은 14%의 상당한 성장을 보였다. 또한 iPad 부문에서도 눈에 띄는 성장을 경험했으며, 판매는 전년 대비 거의 24% 증가했다. 이번 분기에 새로운 iPad 출시로 인해 업그레이드 열풍이 불어 이러한 성장을 이끌었다.
-서비스 매출: $242.1억 (예상치 $240.1억)
-iPad 매출: $71.6억 (예상치 $66.1억)
-웨어러블, 홈 및 액세서리 매출: $81.0억 (예상치 $77.9억)
-Mac 매출: $70.1억 (예상치 $70.2억)
향후 전망
애플은 4분기에도 전반적인 매출 성장률이 5%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서비스 부문은 지난 세 분기와 비슷한 약 14%의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운영 비용은 142억 달러에서 144억 달러 사이로 예상되며, 총 마진은 45.5%에서 46.5% 사이로 전망된다.
중국에서의 판매부진은 여전한 과제
중국은 애플의 세 번째로 큰 시장이며 이 지역의 매출은 6% 감소하여 147억 2천만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2분기의 8.1% 감소보다 상당히 개선된 수치이며 예상치인 157억 달러 감소보다 훨씬 낮은 수치이다. 이는 4분기 연속 매출 감소이다.
회사는 화웨이와 같은 현지 브랜드의 저가 스마트폰과의 치열한 경쟁에 직면하면서 여러 아이폰 모델의 가격을 인하했다. 이러한 현지 브랜드들은 애플의 시장 점유율을 잠식해 왔다.
AI 아이폰 발표 후 애플 주가 급등
애플은 6월 개발자 회의에서 AI 제품 및 서비스 모음인 애플 인텔리전스를 발표했다. 회사는 OpenAI의 인기 있는 생성형 AI 챗봇인 ChatGPT를 아이폰 음성 비서인 Siri에 통합할 계획을 밝혔다. 이 전략적 움직임은 소프트웨어가 아이폰 15 Pro 이전 모델과는 호환되지 않기 때문에 애플의 최신 고가 모델 판매를 촉진할 가능성이 크다.
애플 인텔리전스 발표에 대한 기대감으로 애플 주가는 22% 급등하여 7월 중순에 사상 최고치인 $237.23를 기록하며 회사의 시가총액이 3.5조 달러를 넘어섰다.
애플 인텔리전스 출시 기대감 고조
애플은 9월에 생성형 AI 기술로 구동되는 기대를 모으고 있는 애플 인텔리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이는 최신 기기에서만 사용 가능한 고급 AI 기능 덕분에 다가오는 아이폰 16 시리즈의 대규모 업그레이드 사이클을 촉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애플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애플 인텔리전스가 고객을 흥분시키는 매력적인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 이번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는 아이폰 역사상 가장 중요한 업그레이드 중 하나로 예상된다. 이번 출시는 삼성과 같은 경쟁업체들이 유사한 서비스를 더 빠르게 출시하면서 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이루어진다.
애플 인텔리전스가 내년 아이폰 판매에 미칠 영향을 평가하기에는 아직 이르지만, 사용자들이 최신 모델로 업그레이드해야 할 필요성이 최신 기기로의 전환을 촉진할 것이므로 우리는 이 시점에서 신중한 낙관론을 가지고 있다.
과연 높은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을까?
WWDC 행사 이후, 2025 회계연도에 두 자릿수 매출 성장과 아이폰 판매 증가에 대한 기대가 애플 주가를 33% 상승시켰다. 그러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이러한 성장 궤적을 달성하는 것은 애플에게 어려운 도전이 될 수 있다. 특히 안드로이드가 가까운 미래에 애플의 제품을 능가할 가능성이 있다. 아이폰 16 출시 이후 4분기와 2025년까지 아이폰 판매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애플의 장기적인 전망에 대해 낙관적이지만 높은 한 자릿수 성장률이 더 현실적인 목표일 수 있다.
기술적 분석
기술주 전반의 하락 속에서 지난 2주 동안 사상 최고치에서 8%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애플 주가는 연초 대비 17% 상승했다. 6월에 $199.10의 주요 저항선을 돌파한 이후로 주가 움직임은 긍정적이며 강한 상승 추세를 유지하고 있다.
3분기 강력한 실적과 기록적인 매출에도 불구하고 4월 이후 주가가 33% 상승한 점을 고려할 때 단기적으로 시장 반응이 미미할 수 있다. 현재 전체 시장 조정이 특히 기술주에서 더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어 단기적으로 $200 - $205 수준으로 추가 약세가 나타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우리는 이러한 약세를 건강한 조정으로 보고 주식의 과매수 모멘텀을 해소하는 과정으로 여긴다. 따라서 주가가 추가로 하락할 경우 이는 좋은 매수 기회가 될 것이다. 장기적으로 보면 현재의 주가 움직임은 현재 강세장 사이클의 3번째 파동(총 5개 중)의 일부로 앞으로 큰 상승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우리의 연말 목표 주가는 $260이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