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이 올해 2분기 처음으로 분기 매출 10조원대를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한국 공정거래위원회의 자체 브랜드(PB) 상품 '검색순위 조작' 등 과징금 추정치를 선반영해 8분기 만에 적자 전환했다.
쿠팡 창업자 김범석 의장은 2분기 실적 콘퍼런스콜에서 "세계 최고의 리테일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다년간의 투자와 혁신에 힘입어 계속해서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며 "최저 가격으로 뛰어난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성장과 수익성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 뉴욕증시 상장사인 쿠팡 모기업 쿠팡Inc는 2분기 2천500만달러(342억원·분기 평균환율 1,370.44원 기준)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고 7일 공시했다.
쿠팡은 작년 2분기에는 1억4천764만달러(1천940억원)의 영업이익을 냈었다.
쿠팡은 2분기 영업손실과 관련해 "한국 공정거래위원회가 부과할 과징금 추정치 1억2천100만달러(1천630억원) 및 자회사(합작법인)인 명품 플랫폼 파페치의 영업손실 3천100만달러(424억원)가 주된 이유"라고 설명했다.
과징금 추정치는 이번 실적에서 판매관리비 부문에 선반영됐다.
만약 공정위 과징금 추정치와 파페치 손실을 제외한다면 이번 분기 지배주주 순이익은 1억2천400만달러(1천699억원)이다.
쿠팡의 2분기 매출은 73억2천300만달러(10조357억원)로 작년 동기 대비 30% 증가해 분기 매출 10조원대를 처음 돌파했다.
자회사 파페치의 2분기 매출은 6천304억원이며 이를 제외한 쿠팡 매출은 9조4천53억원으로 23% 증가했다.
쿠팡의 2분기 당기순손실은 1천438억원으로 집계됐다. 작년 2분기에는 1천908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냈었다.
김범석 의장은 "고객이 계속해서 소비를 늘리고 있다"며 "미래 성장 기회가 무궁무진하고 아직도 개발되지 않은 부분이 상당하다. 전체 5천600억달러 규모의 고도로 세분화된 커머스 시장에서 쿠팡의 점유율은 매우 낮고 여정의 초기 단계에 있다"고 말했다.
이어 "프로덕트 커머스 사업에 대한 역대급 규모 투자가 한때 인정받지 못했지만, 지금은 매 분기 확고한 성장과 현금 흐름을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된다"며 "로켓그로스를 포함한 마켓플레이스 비즈니스가 전체 사업의 성장을 크게 앞지르고 있다"고 덧붙였다.
쿠팡 마켓플레이스는 G마켓, 11번가와 마찬가지로 판매자와 소비자를 연결해주는 오픈 마켓이다.
마켓플레이스 부문은 13분기 연속으로 로켓배송 직매입 사업보다 빠르게 성장했다.
김 의장은 성장사업 부문과 관련해 "쿠팡이츠 입점 식당의 거래량이 3개월 만에 평균 30% 가까이 증가했고, 대만의 잠재력에 대해서는 그 어느 때보다도 확신하고 있다"며 "파페치는 연말까지 조정 에비타(EBITDA) 흑자 근접을 목표로 하고 현재까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고객 행복이 장기적으로 공급업체와 판매자, 직원, 주주를 위한 기회를 극대화하는 열쇠라고 굳게 믿고 있다"고 강조했다.
쿠팡은 재무 건전성과 수익성을 나타내는 지표들이 개선되는 흐름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쿠팡의 매출 총이익은 작년 2분기 대비 41% 성장한 2조9천354억원이고, 총이익률은 29.3%로 작년 동기 대비 3.1% 상승했다.
지난 12개월 누적 기준 영업 현금흐름은 22억달러로 작년 동기와 비교해 2억5천만달러 늘었고, 잉여 현금흐름도 15억달러 규모로 같은 기간 4억2천만달러 증가했다.
쿠팡의 2분기 말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55억3천600만달러(7조5천867억원)로 작년 말 52억4천300만달러 대비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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