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서울시 등 지방자치단체가 90% 이상 충전된 전기차의 지하 주차장 진입 금지 등을 규제에 대한 반박이다.
최영석 교수는 22일 서울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전기차 안전 확보 및 활성화를 위한 정책 토론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날 포럼엔 손영욱 한국자동차연구원 대경지역본부 본부장, 나용운 국립 소방연구원 연구사, 홍기철 현대자동차 상무, 고창국 SK온 부사장이 참석했다.
전기차 화재의 기술적 문제, 전기차 안전성을 확보한 소방 안전 대책, 전기차 활성화 정책 제언 등이 논의됐다.
발표자로 나선 손영욱 한국자동차연구원 대경지역본부장은 "전기차에는 수 백 개의 배터리 셀이 있는데 이 중에서 비정상적인 셀 하나만 있어도 화재 사고로 이어진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화재 팩보단 셀 하나하나의 모니터링이 중요하며 정부와 민관업체들의 화재예방 아이디어들도 많아져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에 나용운 국립 소방연구원 연구사는 "전기차 화재 '7분'이라는 출동 골든 타임 안에서 전기차 화재를 충분히 소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하주차장 CCTV만으로 화재를 감지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해야 한다"면서 "차종별로 열 관련 저항 성능이 다른데 이 부분에 대해 기업들이 연구개발이 더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정부는 다음 달 중으로 부처 합동 전기차 화재 예방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배터리 제조사 공개 여부, '과충전'을 막기 위해서 충전율이나 충전 시간을 제한하거나 지하 주차장 스프링클러를 늘리는 등의 내용이 검토 중이다.
영상취재: 채상균, 영상편집: 노수경, CG: 김민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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