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만 빠르게 짚어드리는 '1분컷' 시간, 오늘은 ISA계좌란 무엇인지 총 정리해보겠습니다.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ISA는 주식, 예적금, 펀드 등 다양한 금융 상품을 한 계좌에 모아 투자하는 만능 통장인데요.
비과세 혜택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일반형의 경우, 수익 200만원까지, 서민형, 농어민의 경우 400만원까지 비과세 적용이 되고요. 한도 초과 분에 대해서는 분리과세 9.9%가 적용됩니다.
ISA 계좌랑 일반 계좌의 세금 혜택 비교해보겠습니다.
똑같이 300만원을 넣었을 때, 일반 계좌는 세금 15.4%인 46만원 정도를 빼면 실제 수익은 253만원 정도인데요.
반면에 ISA 일반형 계좌를 보겠습니다. 비과세 혜택 200만원을 적용하면 초과 금액 100만원에 대해서만 9.9%의 세금을 내면 되는데요.
따라서 9만9천원 세금을 빼면 총 수익은 290만원 정도입니다.
ISA 가입자 유형은 세 가지로 나뉘는데요. 우선 직전 3년동안 이자나 배당으로 얻은 금융소득이 연2천만원 이상이라서 금융 소득 종합과세 대상이 된 적이 있다면 ISA는 가입할 수 없습니다.
금융 소득이 연 2천만원 아래인 사람 중에서, 소득이 3천 8백만원 이하의 농어민일 경우, 농어민으로 분류가 되고요.
그렇지 않고 소득 5천만원 이하의 근로자, 혹은 3천 8백만원 이하의 사업자라면 서민형에 해당이 됩니다. 나머지는 일반형으로 분류됩니다.
ISA 계좌 유형도 세 가지로 나뉩니다.
신탁형의 경우 가입자가 상품을 선택하고요. 일임형은 투자 일임을 받은 은행이 직접 운용하는 계좌입니다.
3년 전에 도입된 중개형의 경우 가입자가 채권이나 국내 상장 주식, 펀드 등을 직접 투자할 수 있습니다.
다만 ISA 계좌의 의무 가입 기간은 3년, 이를 꼭 채우셔야 세금 혜택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강수민 한국경제TV 캐스터
※ 한국경제TV는 급변하는 투자환경 속 신뢰할 수 있는 정보와 인사이트가 가득한 고품격 투자 콘텐츠, <투자의 재발견>을 매주 금요일 오후 6시 30분 방송합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