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티몬·위메프(티메프)의 대규모 판매대금 정산 지연 사태 피해자들이 금융감독원 앞에서 집회를 열고 당국의 실질적 지원을 촉구했다.
티메프 피해자 모임인 '검은 우산 피해자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오후 영등포구 금융감독원 앞에서 집회를 열고 "더 이상 선의의 피해자가 나타나지 않도록 대책 마련을 늦추지 말고 피해 구제와 특별법 제정에 나서달라"고 요구했다.
비대위는 먼저 "피해 규모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피해 유형을 명확히 밝혀 그에 맞는 대책을 신속히 마련해달라"고 요구했다. 또 "정부가 티메프 사태 판매자들에게 1조6천억원 규모의 대출 지원을 발표했지만, 언제 실행되는지에 대해서는 전혀 체감하지 못하고 있다"며 "정확한 정보 공유와 신속한 집행을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판매자들에 대한 이같은 긴급 경영안정 자금은 일시적인 현금 유동성 해결을 위한 '고금리 대출'에 불과할 뿐"이라며 "자격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거나 높은 금리와 짧은 거치기간으로 대출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는 이들이 있는 만큼 실질적인 지원을 바란다"고 강조했다.
소비자 피해자 측은 "아직 일반상품 환불조차 모두 진행되지 않았으며 카드로 여행상품을 구매한 피해자 환불 사례는 0건"이라며 "소비자 피해 금액을 정확히 파악하고 공개하라"고 말했다.
또 "직접 계좌이체 또는 휴대전화 결제 등으로 결제해 피해 복구의 사각지대에 있는 피해자들에 대한 구제방안도 마련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집회에는 피해를 입은 판매자·소비자 150여명이 검은 상·하의와 마스크 차림으로 참석했다. 이들은 검은 우산에 '특별법 제정해 피해자 빠른 구제방안 촉구' , '계획범죄 희생양! 빚쟁이 된 판매자!' 등의 손팻말을 써 붙였다.
피해자들은 집회가 끝난 후 비 오는 날씨에도 우산을 쓴 채 국회 앞으로 행진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twilight1093@wowtv.co.kr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