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가는 유지하되 용량을 줄인 '꼼수 인상' 상품 10여개가 적발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올해 2분기 슈링크플레이션 상품 실태를 조사해 용량이 줄어 사실상 단위 가격이 인상된 상품 11개를 확인했다고 26일 밝혔다.
슈링크플레이션은 슈링크(Shrink:줄어든다)와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의 합성어다. 상품 크기 또는 용량을 줄이는 식으로 티나지 않게 가격을 인상하는 행위를 말한다.
소비자원의 조사 결과 11개 상품의 용량이 적게는 7.1%, 많게는 20.0% 각각 감소했다. 국내 제조 상품은 6개, 해외 수입 상품은 5개가 각각 적발됐다. 식품이 9개, 생활용품이 2개였다.
국내 상품에서는 화장품류의 용량 축소가 눈에 띄었다.
서울화장품이 제조한 '부케가르니 나드 헤어 플러스 워터 트리트먼트'의 용량은 250㎖에서 200㎖로 20.0% 줄었고, 코스맥스가 제조한 '쏭레브 키즈 페이셜 클렌저 사탕향' 용량은 200㎖에서 180㎖로 10.0% 줄었다.
식품가공품 '오뗄 오팜'(제조사 오뗄) 용량은 800g에서 700g으로 12.5%, 즉석식품 '무꼬 뭐꼬 막창 떡볶이'(그루나무)는 760g에서 690g으로 9.2% 각각 줄었다. 초콜릿 '푸른제주 하르방 초콜릿 3종'(푸른제주)은 9.1%, 과자 '본가 누룽지 과자'(다원식품)은 7.1% 각각 줄었다.
수입 상품 중에서는 건강기능 식품류가 용량이 크게 줄었다.
네슬레코리아가 판매한 '솔가 오메가3 700'는 75g에서 60g으로 20.0%나 용량이 줄었다. 비타민뱅크의 '프로폴리스 아연 비타민C'의 용량은 기존 111.6g에서 93.6g으로 16.1% 감소했다.
유기농산의 음료 '클리퍼 유기농 얼그레이 티'는 25개(50g) 구성이 20개(50g)로 바뀌면서 전체 용량이 20% 줄었다.
줄어든 용량이 10% 미만인 상품은 5개, 10% 이상 20% 미만인 상품과 20% 이상인 상품은 각각 3개로 나타났다. 용량 변경 시기는 지난해 3개, 올해 8개였다.
이번에 적발된 슈링크플레이션 상품 수는 올해 1분기(33개)의 3분의 1 수준으로 줄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시장에서 용량 축소를 통한 가격 인상 사례는 줄어들고 있다"고 분석했다.
또 해당 상품의 제조·판매업체에는 자사 누리집 또는 온라인 쇼핑몰 등에 정보를 제공하라고 권고했으며 주요 유통업체에도 용량 변경 내용을 게시해 매장을 찾는 소비자가 볼 수 있도록 했다.
소비자원은 지난 3일부터 시행된 '사업자의 부당한 소비자거래행위 지정 고시'에 따라 소비자에게 알리지 않고 용량 등을 축소하면 과태료 부과 대상이 될 수 있다며 사업자들은 유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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