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는 올해 상반기까지 밸류업과 관련하여 재평가를 받으며 주목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하반기 들어 환율이 안정세를 찾아가고 수출 데이터가 시장 기대치를 충족시키지 못하면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현대차는 CEO 인베스터 데이를 통해 주가 가치 재고와 장기적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특히 하이브리드 차량의 생산 확대를 통해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현대차는 자기자본 이익률이 약 11%에서 12%에 이르며, 이는 일본 JPX 프라임 1호 공지수의 ROE 8% 이상 기준을 충분히 충족하는 수치입니다. 또한, 주주 환원율을 35% 이상으로 설정하고 보통주 주당 최소 1만 원의 배당금 도입 및 내년부터 분기배당 2,500원 이상을 추진하는 등 주주가치 제고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자사주 매입도 3년간 총 4조 원 규모로 계획되어 있어, 시장에서의 하방 지지력을 강화할 전망입니다.
메타플랜트 아메리카의 10월 가동 시작과 함께 현대차는 북미 시장에서의 점유율 확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조지아 공장 가동으로 미국 내 생산 비중이 기존 40%에서 65%로 증가하며, 북미 시장 점유율도 10%에서 12%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이오닉5 등 소형차를 중심으로 하이브리드 라인업을 확대하며, 특히 조지아 공장을 통해 하이브리드 차량 생산을 늘리는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현대차의 이러한 전략적 변화가 하반기 실적 개선과 주가 상승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시장의 이목이 쏠리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차 확대를 통한 수익성 강화와 시장에서의 부진한 흐름을 타개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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