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항공기 제조사 보잉의 공장 노동자들이 16년 만에 파업에 돌입해 항공기 생산이 중단될 상황에 직면했다.
보잉 노조가 13일(이하 현지시간) 파업 개시 안을 압도적 지지로 통과시켰다고 블룸버그, AFP, 로이터 등이 보도했다.
국제기계항공노동자연맹(IAM) 751지부는 파업 안이 96%의 찬성표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는 파업 개시에 필요한 수준(3분의 2)을 훌쩍 넘긴 것이다. 연맹에는 보잉 노동자 약 3만3천명이 소속됐다.
보잉 노조 파업은 글로벌 금융위기를 맞은 2008년 이후 처음이다. 이번 파업으로 주요 항공기 조립 공장 두 곳이 문을 닫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 737 맥스 기종의 잇따른 사고로 보잉은 큰 위기에 봉착한 상태다. 2분기 당기순손실이 14억4천만 달러에 달했고 6월 말 기준 부채는 600억달러 이상이다.
보잉은 8일 노조와 4년간 임금을 25% 인상하는 내용으로 협상안을 잠정 타결하는 듯 했지만, 상황이 급반전했다. 노조의 40% 인상안과는 차이가 컸던데다 연간 보너스가 삭감되어 노조원들이 분노한 것이다.
이에 이날 노조원 95%가 노조 지도부가 들고 온 합의안을 거부한다고 손을 들었다.
노조원들은 10년 전 연금이 없어진 데다가 임금 상승이 정체됐는데 생활비가 뛰어 어려워졌다고 말했다. 13년 차 한 직원은 연간 보너스를 빼고 나면 실질 임금 인상률이 9%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한 노조원은 "회사가 제안한 초봉이 근처 햄버거 프랜차이즈 식당과 비슷하다"고 말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전했다.
파업이 길어지면 보잉은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인다. 57일간 이어진 2008년 파업 때는 하루 손실이 약 1억달러에 달했다고 WSJ가 보도했다. 당시 무디스 추정으로는 월 15억달러 손실이 났다.
TD 코웬의 애널리스트인 카이 본 루모흐르는 이번에도 파업이 50일 이상 지속될 가능성이 있으며, 이 경우 손실 규모가 30∼35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보잉은 이날 성명을 내고 "직원들과 노조와 관계를 재정립한다는 약속을 유지하며, 새로운 합의를 위해 협상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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