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시리얼 시장이 정체된 상황에서 컵 시리얼 제품 매출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15일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식품 생산실적 자료에 따르면 국내 시리얼 제품 판매액은 지난 2018년 1천561억원에서 2020년 1천908억원으로 증가했다가 2021년과 2022년 각각 1천837억원, 1천845억원으로 감소세로 돌아섰다.
시장조사업체 닐슨 자료에서도 국내 시리얼 시장 규모는 지난 2021년 2천248억원, 2022년 2천206억원, 작년 2천43억원 등으로 줄어 2천억원대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엔데믹(감염병의 풍토병화)으로 외부 활동이 정상화되면서 아침 식사 선택지가 늘면서 시리얼을 찾는 사람이 감소한 것으로 분석된다.
한 식품업체 관계자는 "아침으로 커피에 샌드위치를 먹거나 편의점에서 아침 대용식을 사는 사람이 증가한 것이 영향을 미쳤다고 본다"고 말했다.
다만 컵 제품의 성장세는 가파르다.
컵 시리얼 시장 규모는 닐슨 자료 기준 지난 2022년 40억원에서 작년 73억원으로 1.8배로 커졌고, 올해 100억원 수준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식품업계에서는 컵 시리얼 시장이 아직 규모는 작지만, 1인 가구 증가와 생활 방식의 변화로 앞으로 더 커질 것으로 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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