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김동관, 세계 최초 '무탄소 가스운반선' 제안
한화오션이 무탄소 추진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을 처음 공개했다. 김동관 한화 부회장이 무탄소 추진 가스운반선을 업계 최초로 개발할 것이라고 자신한 만큼 사업에 속도를 내는 모습이다.
한화오션은 17일(현지시간)부터 나흘간 미국 휴스턴에서 열리는 '가스텍 2024'에서 선주와 선급을 대상으로 'LNG 운반선 유저 포럼'을 열었다고 20일 발표했다.
포럼에서는 한화오션의 친환경·디지털 솔루션이 집약된 무탄소 추진 LNG 운반선 '오션1'(Ocean 1)이 최초로 공개됐다.
오션1은 한화오션이 지난 1월 스위스 다보스포럼에서 발표한 '세계 최초 탈화석연료 선박'을 실현하는 선박이다.
김동관 한화 부회장은 다보스 포럼에서 한화의 해양 탈탄소 비전을 밝혔는 데, 100% 친환경 연료만 사용하고 전기 추진도 가능한 무탄소 추진 가스운반선을 제시했다.
당시 김 부회장은 "한화가 업계 최초로 개발하는 ‘무탄소 추진 가스운반선’은 글로벌 탈탄소를 위한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다보스 포럼 이후 열린 김동관 부회장은 가스텍에 참석해 무탄소 가스운반선 등 친환경 선박 경영에 박차를 가했다.
전시된 선박은 암모니아 가스터빈 기반의 전기추진 방식을 채택해 화석연료 없이 완전 무탄소 추진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또 선박 연료로 널리 사용되는 LNG와 혼소(LNG와 암모니아를 혼합해 전기 생산)가 가능하고, 향후 연료전지와 배터리 기술을 탑재할 수 있다.
포럼에서는 고망간강 LNG 연료탱크 맥티브(MCTIB)를 LNG 운반선 화물창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소개됐다. 맥티브를 화물창으로 사용하면 증발 가스가 획기적으로 줄어들어 에너지 효율성이 높아진다.
한화오션의 계열사인 한화엔진은 포럼에서 엔진 이상을 감지하고 부품 교체 주기를 알려주는 엔진 모니터링 시스템을 소개했고, 한화파워시스템은 선박에 적용된 화석연료 엔진을 암모니아 가스터빈으로 대체하는 설루션을 선보였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계열사와의 협업을 강화해 바다의 탈탄소를 주도하는 글로벌 오션 설루션 프로바이더로서의 입지를 확실히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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