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순수 전기차 제조업체 니오(티커: NIO)와 샤오펑(티커: XPEV)은 한동안 '테슬라 킬러'로 불리며 주목받아왔다. 재무구조 추이만 볼 때에는 두 회사의 성장성에 투자할 특별한 이유가 없어 보인다. 2024 회계연도 상반기 기준 니오의 전체 차량 판매량은 연간 10%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추세가 이어진다면 샤오펑의 차량 판매량은 전년 대비 26% 감소한 상태로 이번 회계연도를 마감할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중국 시장을 주목하는 투자자들은 더 넓은 관점에서 상황을 다르게 보고 있다.
시장 고려 사항
중국 자동차 시장에는 수백 개의 기업이 존재하며 국가의 개입 수준(부채 보유, 주식 보유, 직접 관리 등)이 전혀 없는 경우부터 매우 높은 경우까지 다양하다. 거의 2년 동안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중국 경제의 역풍에도 불구하고 시장을 통합하려는 목표로 치열한 가격 경쟁을 벌여왔다. 현재 수많은 플레이어들이 존재하는 가운데 제품 품질과 엔지니어링 복잡성은 매우 가변적이다. 샤오펑과 니오 같은 기업들은 흥미로운 예외로 전반적인 제품 품질과 엔지니어링이 글로벌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들과 비교해도 뒤처지지 않거나 빠르게 따라잡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니오의 제품은 결코 저렴하지 않다. 최근 출시된 ET9의 가격은 약 11만 2천 달러에 달하며, ET7은 약 6만 달러 이하로 판매되고 있다. 중국에서 니오는 중고가 브랜드로 분류되며 특히 고급 브랜드 성향이 강하다. 전통적으로 니오는 가격 전쟁이 가장 치열한 저가부터 중간 가격대의 시장과 거리를 두어 왔다. 그러나 니오가 속한 고급차 틈새시장에서도 가격 전쟁은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니오는 중가격대에서 브랜드를 분리하기 위해 새로운 브랜드인 '온보'를 출시하며 중가격대의 패밀리카 시장에 진출하려 하고 있다. 이 라인업의 첫 번째 모델은 온보 L60이다.
온보 L60의 가격은 약 3만 달러로 테슬라의 모델 Y와 직접적으로 경쟁하고 있는데 모델 Y보다 10% 저렴하고 더 넓은 실내 공간을 제공한다. 또한 니오의 배터리 교체 및 충전소 대부분을 이용할 수 있다. 배터리 교체 방식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지만 이 방식은 전기차 충전에 필요한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다. 이를 시장에 제공하는 것은 소비자 선호도에 큰 변화를 일으킬 수 있으며 이는 기관 투자자들이 주목하는 또 다른 요인일 것으로 보인다.
니오는 또한 두 번째 브랜드인 '파이어플라이'를 통해 경쟁이 치열한 저가·소형차 시장에 진출할 준비를 하고 있다. 윌리엄 리 니오 회장은 짧은 동영상 플랫폼 도우인에서 파이어플라이가 BMW의 Mini와 같은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리 회장은 이 차량들이 유럽의 '5성급' 안전 기준을 기반으로 제작될 것이며, 니오나 온보 차량이 사용하지 않는 회사 직영 배터리 교체소를 통해 월정액 요금으로 배터리 교체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파이어플라이 브랜드의 첫 번째 모델은 올해 말에 공개될 예정이며, 유럽이 잠재 시장으로 고려되고 있다.
샤오펑은 전 구매자 세그먼트를 아우르는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P5 세단은 약 2만 2천 달러, 베스트셀러인 G6 크로스오버 SUV는 약 3만 달러, X9 밴·MPV는 약 5만 달러부터 시작한다. 저가 시장의 매출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샤오펑은 니오와 마찬가지로 저가 구매자를 겨냥한 새로운 브랜드 'Mona'를 발표했다. Mona의 첫 번째 모델은 M03으로, 약 1만 6천 달러의 가격대에 출시되는 컴팩트 쿠페이며 테슬라 스타일의 자율 주행 업그레이드는 약 2만 1천 달러에 제공될 예정이다.
이는 두 회사 모두 상황에 상관없이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시장을 확장하겠다는 분명한 의도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나아가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투자자 활동
올해 초부터 8월 8일, 즉 실적 발표 한 달 전까지 니오 주식에 대한 개인 투자자의 순 거래 비중은 28% 이상에서 약 9% 수준으로 감소했다.
실적 발표 주간인 9월 5일부터 개인 투자자의 거래 활동은 21%로 급증했으며, 실적 발표 당일에는 26%까지 상승했다. 그러나 이후 개인 투자자들의 활동은 감소했으며, 이에 따라 오늘 초반 추세에서 주가도 하락했다. 반면 장기 성장 펀드와 헤지 펀드 등 기관 투자자들의 관심은 계속해서 거래량과 주가 흐름을 주도하고 있다.
한편 샤오펑 주식에 대한 개인 투자자의 거래 활동은 올해 대부분 동안 전체 거래 활동의 3%를 넘지 않았다. 샤오펑에서 개인 투자자 활동이 급증한 유일한 시기는 1분기 실적 발표 이후였으며 이후 관심이 점차 줄어들었다. 발표 직후 개인 투자자의 거래 활동은 약 5%까지 소폭 증가했지만 이는 잠시 지속된 후 다시 감소했다. 니오와 비슷하게 샤오펑을 향한 기관 투자자의 관심은 꾸준히 유지되었으며, 2분기 실적 발표 이후에도 여러 시점에서 기관의 관심이 더욱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결론
니오와 샤오펑에 관심을 보이는 투자자 대다수는 두 회사가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궁극적으로 구매자의 선호도를 변화시켜 자동차 품질 기준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는 듯하다. 이는 결국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 시장의 통합을 촉진할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전망은 두 회사의 재무 추세에도 불구하고 도출된 것이다. 니오의 경우 2025 회계연도 말까지 순이익이 0에 가깝거나 소폭의 흑자로 돌아설 가능성이 있는 반면 샤오펑은 현재의 판매량 추세를 고려할 때 아직도 수익성을 달성하는 데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보인다.
이 두 주식의 주가 흐름은 향후 몇 분기 동안 상당한 방향 전환이 있을 가능성을 시사한다. 유럽의 전문 투자자들은 니오에 대해 상승과 하락에 레버리지로 노출되는 금융상품인 NIO3(니오 주가수익률 3배 추종 ETF)와 SNIO(니오 주가수익률 3배 역추종 ETF)를, 샤오펑에 대해서는 XPE3(샤오펑 주가수익률 3배 추종 ETF)와 XP3S(샤오펑 주가수익률 3배 역추종 ETF)를 고려할 수 있다. 이들 상품은 각각 주식의 상승 및 하락에 대한 레버리지 투자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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