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형 식품제조회사인 하인즈가 영국 런던 일대 지하철역에 설치한 광고가 인종차별 논란에 휘발리며 거센 역풍을 맞고 있다.
6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인디펜던트에 따르면 문제의 광고는 흑인 신부가 웨딩드레스에 소스가 묻는 걸 개의치 않고 포크로 파스타를 집어드는 장면을 담고 있다.
하인즈 측은 이를 통해 자사가 출시한 새 파스타 소스의 맛이 그만큼 훌륭하다는 걸 강조하려 했지만, 소비자들은 다른 측면에 더 큰 관심을 보였다.
신부의 오른쪽에는 신랑측 부모로 보이는 백인 남녀가 앉은 반면, 신부의 왼편에는 신부의 어머니로 보이는 흑인 여성만 신랑 옆에 자리해 있는 것이 인종차별에 민감한 이들의 신경을 건드린 것이다.
한 누리꾼은 엑스(X·옛 트위터)에 올린 게시물에서 "흑인 소녀들 역시 아빠가 있다"고 비판했다.
또 다른 누리꾼은 "(하인즈 같은) 주류 브랜드에서 흑인 아버지를 완전히 지워버린 건 충격적이다. (이런 광고가) 어떻게 승인된 거냐"고 적었다.
영미권에선 수십년 전부터 흑인 어린이들은 편모 가정에서 자라는 경우가 많다는 부정적 선입견이 존재해 왔는데 하인즈의 광고는 이에 대한 흑인들의 반감을 자극한 것이라고 인디펜던트는 설명했다.
파장이 커질 조짐을 보이자 하인즈는 언론사들에 보낸 성명을 통해 "이 광고가 의도치 않게 부정적 선입견을 강화하게 된 것에 깊은 사과의 뜻을 표한다"며 "앞으로는 이런 일이 없도록 계속 듣고 배우고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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