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스터치는 코라오 그룹과 라오스 외식사업 진출을 위한 마스터 프랜차이즈(MF) 계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16일 맘스터치에 따르면 지난 15일 오전 서울 중구 맘스터치앤컴퍼니 본사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문수현 맘스터치앤컴퍼니 사업경영실장, 노기호 코라오 그룹 상무를 비롯한 양사 경영진이 참석했다.
맘스터치는 이번 MF 계약을 통해 내년부터 라오스 수도인 비엔티안 내 주요 지역에 5개의 매장을 열고, 2034년까지 50개 매장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한국계 라오스 기업인 코라오 그룹은 현지 최대 규모의 민간기업으로, 수도 비엔티안에서 1997년 자동차 조립·판매사업을 시작해 금융·플랫폼·건설·금융·레저·유통 등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코라오 그룹은 지난해 온·오프라인 유통 전문 법인을 설립하고, 내년까지 수도 비엔티안의 빠뚜사이(Patuxay), 동덕(Dongdok), 돈찬(Donchan) 지역에 대형 쇼핑 랜드마크인 ‘콕콕 메가몰’(Kok Kok Mega Mall)을 오픈할 예정이다.
콕콕 메가몰에 맘스터치를 필두로 다양한 한류 브랜드를 입점시키고 현지 소비자 공략에 나서겠다는 구상이다.
라오스는 최근 높은 경제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아세안 지역의 핵심 국가 중 하나다.
캄보디아·태국·미얀마·중국·베트남에 둘러싸인 내륙 국가로 인접국과의 교류가 활발하고, 넷플릭스·유튜브·틱톡 등 사회관계망 서비스(SNS)를 통한 한국 문화와 음식에 관심이 높아 K외식의 성장 잠재력이 큰 시장으로 분류된다.
맘스터치는 일본(1개점)·몽골(8개점)·태국(6개점)에 이어 라오스까지 진출하면서 해외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4월 도쿄 시부야에 선보인 직영점은 오픈 두 달 만에 누적 고객 14만 명, 매출액 1억 3200만 엔을 달성했다. 몽골의 경우 현지 파트너사가 운영 중인 매장이 국내 매출 수준을 상회하고 연내 10호점 달성을 앞두는 등 현지 가맹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단 설명이다.
맘스터치는 연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시장과 카자흐스탄 등 동북아 시장 등 다양한 국가로 진출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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