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완성차 브랜드가 올해 들어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일본 자동차 업체 2위인 혼다는 미국을 겨냥한 전기차를 앞세워 현지 시장을 빠르게 장악하는 분위기다.
미국 유력 자동차 전문매체 '켈리블루북'의 올해 3분기 전기차 판매 보고서에 따르면 혼다 전기차 '프롤로그'는 미국에서 1만2천644대 팔린 것으로 집계됐다.
혼다는 3분기에 전체 브랜드 가운데 전기차 판매 7위를 차지했다. 혼다가 올해 3월 미국에서 프롤로그를 팔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프롤로그는 혼다가 만든 첫 중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로, 미국 시장 맞춤형으로 제작된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3분기 미국 전기차 판매량 순위에서는 테슬라가 16만6천923대로 1위에 올랐다.
2∼6위는 포드(2만3천509대), 쉐보레(1만9천933대), 리비안(1만5천232대), 현대차(1만4천522대), 기아(1만3천692대) 등 미국과 한국 기업이 차지했다.
한미 완성차 업체를 빼고 보면 혼다가 가장 높은 순위에 오른 것이다. 독일 유명 브랜드 BMW(1만2천311대), 메르세데스-벤츠(9천447대), 아우디(5천393대)보다도 더 많은 전기차를 팔았다.
단일 모델별로 보면 혼다 프롤로그 판매 순위는 테슬라 3개 차종과 포드 머스탱 마하-E에 이어 5위로 나타났다.
현대차 간판 전기차 아이오닉5(1만1천590대), 리비안 R1S(7천245대)보다 판매 실적에서 앞섰다.
미국 전기차 전문 매체인 '일렉트렉'은 "혼다의 프롤로그가 미국에서 지난 3개월간 1만2천600대 이상 팔리며 미국 내 분기별 새로운 판매 기록을 세웠다"고 평가했다.
혼다뿐만 아니라 다른 일본 완성차 업체들의 미국 전기차 시장 내 성장 가능성도 주목된다.
닛산은 올해 3분기 미국 시장에서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65.7% 증가한 1만66대를, 도요타는 45.3% 상승한 4천109대를 각각 팔았다.
일본에서 도요타와 혼다, 닛산은 완성차 브랜드 '3강으로 분류되는데, 이들 업체가 미국에서 판매 실적을 급격히 끌어올리고 있는 셈이다.
도요타의 고급 브랜드 렉서스는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전년 대비 96.7% 급증한 2천742대를, 스바루는 34.4% 늘어난 3천752대를 각각 판매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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