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헨티나 정부의 급진적인 경제정책으로 구매력을 잃은 국민들이 소소한 소비까지도 줄여가면서 허리띠를 졸라매고 있다고 현지 방송 C5N가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C5N 방송은 최근 모이게르 컨설팅사가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를 인용해, 응답자의 71%가 아르헨티나 국민들이 주말마다 즐기는 소고기 바비큐인 아사도를 포기했고, 61%는 애인이나 가족과의 외출을 자제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응답자의 58%는 외부에서 커피나 아이스크림 먹는 것을 그만뒀고, 56%는 과자를 사지 않으며, 55%는 음료수 구매를 포기했다고 밝힌 것으로 보도했다.
이 방송은 국민들이 대단한 소비가 아닌 일상에서 소소하게 즐기던 것까지 포기하기에 이르렀다고 설명했다.
또 응답자의 51%가 현재 나라 사정이 악화하고 있다고 답했고, 43%는 더 큰 경제 위기가 올 것 같다고 답했다고 C5N은 전했다.
부에노스아이레스의 중상층 거주지인 팔레르모의 한 상점 매니저인 마르셀로 씨는 이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작년과 비교해 판매가 50% 하락했다"며 "이제 날씨가 더워져 음료수를 팔아야 하는데 작년에 비해 전혀 팔리지 않고 있다"고 대답했다.
그러면서 그는 "보통 사람들은 프리미엄 상품이 아닌 더 저렴한 상품을 찾고 있으며, 그래서 생수까지도 더 저렴한 메이커를 들여왔다"고 말했다.
그는 치솟은 전기요금 때문에 냉장고 2대 중 한대는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살아남기 위해 모든 것을 다 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른 컨설팅 회사인 닐슨 사는 지난 8월과 9월 소비는 전년 대비 17.1% 하락했으며, 모든 유통 채널에서 판매가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다고 발표했다.
이 회사의 하비에르 곤살레스 이사는 "생필품 물가는 안정적인 속도로 상승했지만, 전반적인 물가상승률과 교통·서비스·공과금 등의 상승으로 가계의 구매력이 떨어져 식료품 소비가 하락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소비 감소는 바닥을 친 것으로 보이나, 다른 경제위기와는 달리 단기적으로 경기 회복세가 보이지 않는다"면서 "지난 팬데믹 때보다 현재 상황이 훨씬 심각하다"고 우려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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