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안가요"...온라인 쇼핑 큰손, 의외로 '중년'

입력 2024-10-28 15:09  



소비자 2명 중 1명은 매주 1회 이상 온라인 쇼핑을 하고, 월평균 27만원을 쓰는 것으로 집계됐다.

메조미디어가 28일 발표한 '디지털 라이프 스타일 리포트-소비·쇼핑 편'에 이같은 내용이 담겼다.

메조미디어는 지난 7월 12일부터 23일까지 만 15~59세 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설문을 실시했다.

전체 응답자의 48%가 주 1회 이상 온라인 쇼핑을 한다고 답했으며, 남성보다는 여성이 더 온라인 쇼핑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은 57%, 남성은 39%가 주 1회 이상 온라인 쇼핑을 한다고 밝혔다.

특히 40대의 쇼핑 빈도가 가장 높았는데, 10명 중 6명이 주 1회 이상 온라인 쇼핑을 한다고 답했다. 30대는 49%, 20대는 38%가 주 1회 이상 온라인 쇼핑을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월평균 쇼핑 지출 금액은 27만원으로 나타났다. 여성은 30만원, 남성은 23만원이었다.

연령별로는 40대가 34만원으로 가장 많았고 30대와 50대가 각 29만원, 20대가 21만원이었다. 10대는 7만원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이 이용하는 쇼핑몰은 쿠팡과 G마켓 등 오픈마켓(남성 65%·여성 64%)으로 나타났다. 그 이유로는 1위가 빠른 배송, 2위가 저렴한 가격, 3위가 다양한 상품으로 꼽혔다.

네이버와 카카오 등 포털 사이트, 마켓컬리와 무신사 등 전문몰, SSG닷컴과 롯데ON 등 종합몰,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 등 해외직구몰, 나이키와 자라 등 브랜드 공식몰, NS홈쇼핑과 홈쇼핑모아 등 홈쇼핑몰이 뒤를 이었다.

온라인에서 자주 구매하는 품목은 생필품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여성은 54%(남성은 39%)가 생필품을 자주 산다고 응답했다. 패션 잡화(여성 46%·남성 38%), 신선식품(여성 30%·남성 25%) 등도 많이 구매하는 품목이었다.

온라인 쇼핑 소비자들은 간편결제 서비스를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그 중 네이버페이가 50%로 1위를 차지했고 카드·금융사 간편결제(49%), 카카오페이(39%), 카드 결제(37%), 삼성페이(29%), 토스페이(20%) 순으로 나타났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twilight1093@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