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25일부터 27일까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열린 'FLEI 프랜차이즈 박람회'에 참가해 마스터 프랜차이즈(MF) MOU 13건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올해로 23회를 맞은 인도네시아 현지 프랜차이즈 시장의 최신 트렌드 파악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연결할 수 있는 대표 박람회다.
인도네시아는 세계 4위 인구 대국으로 최대 할랄 시장이다. 박람회에서는 인도네시아 진출을 꾀하는 다양한 브랜드와 분야별 투자자들이 모였다.
aT는 국내 우수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 6곳과 함께 한국관을 구성해 한국 외식의 독창성과 고유의 맛을 홍보하는 데 집중했다.
K-외식 대표 주자 치킨, 분식류와 함께 퓨전 한식·중식, 안주류 등 외식 메뉴를 소개하고, 글로벌 파트너사와 해외 진출을 추진했다. 특히 오픈형 공동주방을 활용한 현지 요리전문가의 외식 메뉴 쿠킹쇼와 동시에 참관객과 바이어들이 참여한 K-외식 브랜드 토크쇼는 큰 인기를 얻었다. 실제로 '현지 배달시장에 특화된 한국식 크리스피 치킨'을 선보인 업체는 자카르타뿐만 아니라 2·3선 도시의 바이어들에게 큰 관심을 받기도 했다.
권오엽 aT 수출식품이사는 "우리 외식 브랜드의 해외 진출은 단순한 음식 판매가 아닌 한국 음식문화 전파와 문화공간으로서 역할을 한다"며 "이번 박람회 성과를 토대로 국내 외식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확대하고 현지 시장의 외식 트렌드를 대한민국 브랜드가 선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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