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하이마트는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312억3000만원으로 집계됐다고 1일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8% 감소한 수치다.
이 기간 매출은 6858억8200만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5.5% 줄었다. 불경기과 부동산 침체 등 부정적 요인이 지속된 영향이다.
롯데하이마트는 실적이 악화하는 가운데서도 '기업가치 제고(밸류업)' 계획을 내놨다.
이날 밸류업 계획을 공시하고, 주요 자산 운용사와 증권사 등 투자자를 대상으로 비대면 화상 간담회 방식의 'CEO 밸류업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롯데하이마트는 2029년까지 매출 2조8000억원 이상, 영업이익 1000억원 이상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다.
또 배당 성향 30%를 지향하겠다고도 했다. '선 배당액·후 배당기준일 확정 구조'도 도입해 투자자에게 배당 예측 가능성도 제공한다.
롯데하이마트는 매출 성장과 이익 개선을 위한 핵심 사업 전략을 제시했다.
핵심은 ▲Store Format 혁신 및 고객 경험 강화 ▲고객 평생 Care, 하이마트 안심 Care ▲PB·해외 브랜드 강화 ▲ON·OFF 경험 일체화 ▲이커머스 등이다.
롯데하이마트는 2023년부터 점포 리뉴얼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9월까지 리뉴얼을 완료한 누적 71개 점포의 매출은 리뉴얼 이전과 비교해 평균 4% 이상 성장했다.
올해는 상권을 고려한 특화 MD를 도입 중이다. 향후 도심형 중·대형 점포를 중심으로 특화 MD 체험형 매장을 확대할 방침이다.
고객 생애 주기 맞춤 케어 서비스도 강화한다. 가전 수리, 가전 클리닝, 가전 이사·재설치, 가전 보험, 인테리어 서비스 등이 대표적이다.
차별화된 자체 브랜드(PB)를 개발하고 다양한 해외 브랜드도 들여오고 있다.
현재 리브랜딩 작업 중인 PB는 내년 공개된다. 해외 브랜드의 경우 프리미엄 및 가성비 브랜드 라인업을 보강해 상품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이커머스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의 경험을 일체화한다는 방침이다.
오프라인 전문 상담원과의 화상 상담 구조를 기반으로, 온라인 마이페이지를 개선한다. 에듀몰·조립PC 전문관 등 젊은 고객층을 타깃으로 한 새로운 콘텐츠도 확대한다.
특히 내년부터는 배송·설치, 케어서비스, 상담이 필요한 카테고리를 선정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한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개인화 Price Impact' 전략도 활용한다.
남창희 롯데하이마트 대표이사는 "근본적인 체질 개선 작업과 4대 핵심 전략의 성공적인 추진을 통해 '가전이 쉬워지는 곳, 롯데하이마트'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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