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앱(애플리케이션) 수수료 상생안을 추진하는 배달앱 상생협의체가 쿠팡이츠에 무료배달 중단을 요구했으나 쿠팡이츠는 거절한 것으로 전해졌다.
1일 배달플랫폼-입점업체 상생협의체 관계자 등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열린 제9차 배달앱 상생협의체에서 공익위원들은 쿠팡이츠에 소비자가 배달 수수료를 절반가량 부담하도록 하는 내용의 중재안을 제시했다.
만약 배달비용이 4천원이면 소비자가 절반가량인 2천원 안팎을 부담하는 방안으로 알려졌다. 사실상 고객 무료배달 폐지를 요구한 것이다.
이에 쿠팡이츠 측은 “배달비 부담을 고객에게 전가할 수 없으므로 받아들일 수 없다”며 단호하게 거절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쿠팡이츠는 지난 상생협의체 회의에서 9.8%의 수수료율을 절반 수준인 5%로 낮추고 배달기사비를 받겠다고 제안했다. 쿠팡이츠는 배달기사비를 배달 대행업체와 외식업주 등 이해관계자들과 협의해 적용하겠다고 했지만 상생협의체는 외식업주의 배달비가 커질 것을 우려해 소비자 부담 방안을 꺼낸 것으로 풀이된다.
업계에서는 쿠팡이츠가 배달의민족과의 경쟁 상황에서 무료배달을 중단할 경우 후발주자로서 경쟁력을 상실할 것을 우려해 상생협의체의 요구를 거절한 것이라고 본다. 2019년 출범한 쿠팡이츠는 지금까지 한 번도 흑자를 낸 적이 없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쿠팡이츠는 올해 초 무료배달을 전국적으로 시행했고 적자 폭이 증가한 상황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외식업 단체들은 그동안 무료배달 정책을 축소하거나 폐지해야 한다고 꾸준히 주장하는 것으로 안다”며 “쿠팡이츠가 이런 중재안을 거절했으니 다음 회의에서 무료배달 중단이 도마 위에 오를 가능성이 커졌고, 비즈니스 구조나 배달기사 비용 등 수수료율 결정 요인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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