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각문자 플러스 평생할인 모집
▲간밤의 미 증시
미국 증시는 전날의 하락을 소폭이나마 만회하면서 상승 마감했습니다. 우리 시장과 분명히 틀린 건 하락했어도 바로 주가가 회복된다는 점입니다. 국내증시는 글로벌 증시가 올라도 부진하고 떨어져도 부진한 상황이 지속되고 있어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미 증시는 10월 고용쇼크 보고서가 나왔지만 3분기 기업들의 호실적이 계속 이어지면서 상승세가 계속되었습니다. 아마존은 클라우드 사업이 강세를 보이면서 급등했고, 엔비디아도 상승세가 이어졌습니다. 유가는 3거래일 연속 상승을 했고 10년 물 국채금리도 상승하며 불안한 투자 심리를 반영했습니다. 미 증시는 이번 주 가장 큰 이슈인 대선이 5일에 있습니다. 누가 당선되는지에 따라 시장의 변동성이 다시 한번 이어질 수 있어 부담이 되지만 불확실성이 해소되기 때문에 추가 기대감도 공존하고 있습니다. FOMC를 통해서도 금리 인하 결정이 나올지도 주목해 봐야 하는 점입니다.
▲국내 증시 전략
우리나라 증시는 여전히 불안한 모습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특별히 시장을 부양할 만한 명분이 없다는 것도 사실이지만 최근 3년간의 수급을 확인 해봤을 때 고객예탁금이 평균 55조이지만 10월 말에 봤을 때 50조 수준으로 평균치보다는 -5조 이상으로 떨어졌습니다. 여기에 채권은 78조지만 10월 말 90조, 파생상품은 조에서 2조로 늘어난 수급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주식시장을 부양할 만한 수급은 부진한 가운데 안전자산을 선호하는 채권은 12조 이상 늘어났고 파생상품 또한 1조 이상 늘어났습니다. 단기적으로 대응은 파생상품으로 대응하려는 투자자들이 많은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번 주도 역시 만만치 않은 시장이나 그래도 하락이 진정이 추가적으로 연속되지 않으면 이 구간이 하방 경직을 만드는 구간이라 해석할 수 있습니다.
▲특징테마 및 관심 업종
최근 우리 시장 다양한 업종의 종목들이 순환되고 있습니다. 특히 시가총액이 큰 업종 관련 주들이 상승은 제한적인 가운데 개별적인 이슈나 뉴스가 있는 종목들만 강세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단기적으로 대응하기가 매우 어려운 상황이고 종목에 연속성이 이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나마 믿을만한 건 3분기 실적이 될 수 있을듯합니다.
1)여행 관련 - 중국이 8일부터 연말까지 무비자 시행
2)아파트 열풍 지속 - 엔터, 음원 관련 주들 관심 지속
3)밸류업 관련- 은행, 증권, 보험 관련 주
◎ 굿모닝 주식창 '24시클럽'
1. 정각문자 플러스 모집 안내
▶가입 금액: 33만 원 →22만 원
▶ARS 신청: 1668-4367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