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불황에 경차가 잘 팔린다는 것도 옛말이 된 듯하다.
올해 경기가 나쁜 가운데 경차 판매가 크게 감소하면서 연간 판매 대수가 2021년 이후 3년 만에 10만대를 넘지 못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대형차 선호와 신차 부재 등이 원인으로 꼽힌다.
6일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지난달 국내시장에서 경차는 5천838대가 팔려 작년 같은 달 대비 45.7% 급감했다. 올해 1∼10월 누적 경차 판매량은 8만3천883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10만2천485대)보다 18.2% 줄었다.
이러한 감소세가 이어지면 올해 연간 경차 판매량은 10만대를 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연간 경차 판매량이 10만대 아래로 떨어진 것은 2021년 이후 처음이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 집계에 따르면 국내 경차 판매량은 2012년 21만6천221대로 최다를 기록한 후 매년 줄더니 2021년 10만대에 못 미치는 9만8천781대까지 떨어졌다.
하지만 2021년 9월 현대차의 첫 경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인 캐스퍼가 출시되어 크게 인기를 끌면서 이듬해인 2022년 연간 판매는 13만4천294대까지 늘었다.
지난해에는 35.2kWh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탑재한 레이EV가 출시되어 연간 판매량이 12만4천80대를 기록했다.
업계는 국내 소비자들의 취향이 '경차 외면'으로 이어졌다고 해석했다. 레저용 차량(RV) 등을 중심으로 대형화·고급화한 차량을 주로 선호한다는 것이다.
또 신차 모델이 부재한 가운데 캐스퍼 기반 전기차인 캐스퍼EV가 크기가 커져 소형차로 분류된 것도 경차 판매량이 올라가지 못한 이유로 지목된다.
자동차업체들이 수익성이 높은 중대형 차종에 집중하는 것도 이런 추세를 가속화하고 있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최근 경기 불황에 따른 차량 수요 둔화에다 대형차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해지면서 경차 시장이 침체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모닝과 레이, 스파크가 이끌어왔던 경차 시장에서 독보적 신차가 출시되지 않는 한 이러한 추세는 돌이키기 쉽지 않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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