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가 3년 내 자산 100조 원을 돌파하고 플랫폼 비즈니스 강화를 통한 수수료 수익을 제고하는 내용의 밸류업 제고 방안을 제시했다.
카카오뱅크는 26일 여의도 오피스에서 2024 애널리스트 간담회를 열고 중장기 전략과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2027년까지 고객 수 3천만 명, 자산 100조 원, 수수료·플랫폼 수익 연평균 20% 성장 등 목표가 제시됐다.
카카오뱅크는 우선 영유아부터 중장년까지 다양한 고객군을 위한 전용 서비스를 출시해 전 연령 침투율을 확대하기로 했다.
새로운 시그니처 수신 상품·서비스를 선보이고 1,100만 명의 이용자를 보유한 모임통장의 사용성과 혜택을 강화한다. 국내 거주 외국인을 위한 전용 입출금 계좌 개설부터 단기간 방한 외국인 대상 전용 서비스까지 외국인 고객을 위한 서비스도 준비 중이다.
또 제휴사 채널(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에서 카카오뱅크의 뱅킹 서비스를 이용하는 서비스형 뱅킹(BaaS)을 확대하고, 카카오톡과 카카오뱅크 계좌의 강한 결합도 추진해 고객 저변을 한층 넓힌다.
이러한 고객 기반의 확대로 카카오뱅크는 2027년까지 3천만 명의 고객을 확보한다는 구상이다. 특히, 주사용 고객 수를 1,300만 명까지 확대해 요구불 중심의 수신 자산 성장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카카오뱅크는 이를 바탕으로 2027년까지 자산 100조의 종합 금융 플랫폼으로 도약하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대출, 투자, 광고 플랫폼 비즈니스를 강화해 수수료·플랫폼 수익도 끌어올린다. 2027년까지 카카오뱅크의 수수료·플랫폼 수익은 연평균 성장률 20%를 달성할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투자와 M&A 그리고 글로벌 진출 국가 확대 등을 통해 재무적 이익도 확대한다. 글로벌 진출 영역에서는 해외 시장에서의 경험을 축적해 멀티파이낸스, 솔루션 기반 BaaS 사업 등 신규 사업 진출 가능성을 모색한다.
이를 토대로 2030년 영업수익 중 여신이자수익을 제외한 비이자수익 비중(수수료·플랫폼, 투자금융자산, 기타 수익)을 40% 이상으로 달성한다는 목표다.
AI First 전략도 추진한다. 이체와 조회 등 서비스를 간편화하고 개인화 기반의 추천 서비스를 도입해 고객 경험을 혁신하고, 이상거래 탐지 및 인증 안전성도 높인다. 이를 위해 카카오뱅크는 전체 인력 중 10% 이상을 AI 인력으로 꾸리는 등 AI 트랜스포메이션 역량도 확보할 계획이다.
카카오뱅크는 이같은 견조한 성장과 높은 자기자본비율에 바탕을 둔 적극적인 주주환원정책 실행 계획도 발표했다.
카카오뱅크는 향후 3년간 BIS 비율이 직전연도 주요 시중은행 평균을 상회할 경우 주주환원율을 현행 20%에서 50%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자기자본비율과 연계된 주주환원정책을 수립해 수익성과 자본효율성을 모두 강화한다는 취지다.
자본 효율화도 추진한다. 충분한 자본 여력을 바탕으로 인오가닉(Inorganic, 지분투자나 M&A 등 외부 동력을 통한 경쟁력 강화) 성장에 적극적으로 성장 자본을 활용한다. 수익성도 함께 제고해 2030년까지 영업이익은 연평균 15% 이상 성장하고 ROE를 15% 이상으로 끌어올릴 예정이다.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이사는 "압도적인 트래픽, 인게이지먼트를 기반으로 NIM, 플랫폼 등 수익 모델을 최적화해 운영하고, 핵심 경쟁력을 글로벌, 투자·M&A 영역으로 확장해나가겠다"며, "성장에 대한 열매를 주주들과 적극적으로 나누는 주주환원 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통해 자본효율성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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