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프랜차이즈를 중심으로 배달용과 매장용 메뉴 가격을 다르게 책정하는 '이중가격제'가 확산하는 가운데, 소비자단체는 "자구책 없는 비용 전가"라며 중단을 촉구했다.
최근 일부 피자, 햄버거 등의 프랜차이즈사가 배달 비용 증가를 이유로 배달용 메뉴 가격을 올려받기로 했고, 치킨 프랜차이즈도 이를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3일 "이중가격은 더 많이 주문하면 할수록 소비자에게 더 큰 비용을 지불하게 하는 방식"이라며 "여기에 배달앱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라면 부담이 더 클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프랜차이즈사들은 겉으로는 배달비 부담액이 늘어난 점주들의 수익 악화를 방지하기 위한 것이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추가 이익을 얻으려는 속셈"이라며 "이는 명백히 소비자를 우롱하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프랜차이즈사들의 주장대로 이중가격제가 점주들을 위한 것이라면 오히려 본사 차원에서 배달 비용을 분담하거나 유통 이윤을 축소하는 등의 조처를 먼저 취해야 한다는 말도 덧붙였다.
협의회는 "이중가격제를 당장 철회하고 합리적인 가격 운영을 시행하길 강력히 촉구한다"며 "협의회는 앞으로 배달서비스 시장의 이중가격 업체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문제가 발생하면 적극적으로 개선을 요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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