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G새마을금고가 비대면 디지털플랫폼 혁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새마을금고의 금융앱 'MG더뱅킹'이 내년 1월 새로운 출시를 앞두고 막바지 테스트에 들어갔다고 11일 밝혔다.
새마을금고 관계자는 "최근 몇 년간 금융권이 슈퍼앱 개발 경쟁을 통해 고객 확보와 금융 영토 확장에 주력해왔다"며 "새마을금고도 이를 위해 금융앱 전면 재구축을 통해 그 경쟁에 뛰어든 것"이라고 설명했다.
새마을금고는 전국 3,200개 영업점을 통한 대면영업 부문에 있어 큰 강점을 가진 금융기관으로 평가받는다.
1,300개의 독립법인으로 구성된 새마을금고는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빠르게 성장해 왔고, 고객과의 밀접한 관계 유지를 중요한 가치로 여겨왔다.
각 지역별 고객의 니즈에 대하여 특색있고 다양한 밀착 마케팅 전략으로 대응해온 것이다.
다만 새마을금고는 기존 장점인 대면 거래가 지속적으로 축소되고 있는 금융환경 속에서 비대면 부문의 영업 기반이 상대적으로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에 'MG더뱅킹'의 경쟁력을 은행권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전략을 세운 뒤 혁신적인 디지털플랫폼을 구축하는데 전력을 다하고 있다.
새로 출시될 MG더뱅킹은 기존의 간편거래 중심의 MG상상뱅크, MG스마트알림 앱을 통합한 앱으로 MZ세대, 청장년층 뿐만 시니어 고객까지 겨냥한 맞춤서비스로 구성될 예정이다.
가장 큰 변화는 '출자회원 가입' 서비스다.
새마을금고의 출자회원으로 가입하면 새마을금고의 주인으로서 권리를 행사할 수 있고, 금고의 경영성과에 대하여 배당을 받을 수 있으며, 최대 3천만 원까지 예금의 이자소득에 대하여 세금우대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 출자금 가입을 영업점 방문 없이 비대면 서비스로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학부모 고객이 미성년 자녀의 용돈 통장, 체크카드를 비대면으로 개설할 수 있는 '우리아이 금융생활' 서비스도 개발 중이다.
한편, 새마을금고는 MG더뱅킹 앱을 통해 이용할 수 있는 비대면 아파트담보대출, 전세자금대출 등 5종류의 비대면 대출 신상품과 비대면 대출약정 체결 서비스도 도입할 계획이다.
이 밖에 운세, 헬스케어, 심리테스트 등 컨텐츠 강화와 새마을금고의 플랫폼 안에서 오래 활동할 수 있도록 생활서비스 역시 늘려갈 방침이다.
김인 새마을금고중앙회 회장은 "새마을금고는 전사적인 디지털 전환을 진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비대면 서비스를 빠르게 확대해 고객편의를 강화하고, 지역사회와 상생할 수 있는 특화된 서비스를 발굴하여 현재와 미래를 준비하는 대한민국 대표 리딩금융협동조합으로 고객의 신뢰를 얻어낼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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