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스마트 TV로 라디오·팟캐스트를 들을 수 있는 서비스인 'LG 라디오 플러스'를 스마트 TV 플랫폼 'webOS'에 탑재했다고 22일 밝혔다.
LG 라디오 플러스는 광고를 시청하고 오디오 콘텐츠를 무료로 청취하는 서비스다. 스마트 TV 플랫폼 시장에서 콘텐츠와 광고사업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LG전자는 글로벌 오디오 콘텐츠 제공 업체 '라디오라인(Radioline)'과 손잡고 최근 한국과 미국 지역에서 LG 라디오 플러스 서비스를 시작했다. 국내에서는 '슈카월드', '두시탈출 컬투쇼' 등 인기 팟캐스트 방송을 비롯해, 각종 실시간 라디오와 음악 방송 등 440여 개의 채널을 제공한다. 미국에서는 '조 로건 익스피리언스', 'CNN 라디오' 등 현지에서 인기 있는 1만4500여 개의 채널을 제공한다.
LG 라디오 플러스는 webOS 6.0 이상이 탑재된 TV에서는 누구나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해 이용할 수 있다. webOS 홈 화면이나 리모컨 음성 기능을 통해 간편하게 LG 라디오 플러스에 접근할 수 있다. 최초 실행 시에는 가장 인기 있는 채널을 자동으로 재생시켜 고객의 선택을 돕고, 다음부터는 마지막으로 들은 채널을 바로 재생시킨다.
사용자 인터페이스(UI)도 모든 고객이 편리하게 쓸 수 있도록 꼭 필요한 버튼만 직관적으로 배치했다. 실시간 방송은 ▲재생/일시정지 ▲즐겨찾기 ▲정보 버튼으로, 팟캐스트는 ▲이전/다음 에피소드 ▲15초 전/후 이동 등 2가지 버튼을 추가했다. 향후 스마트 홈 플랫폼 'LG 씽큐' 앱으로 서비스를 확대해 'LG 엑스붐' 오디오 제품에서도 LG 라디오 플러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2014년부터 LG 스마트 TV에 탑재되기 시작한 webOS 플랫폼은 올해로 10주년을 맞았다. webOS가 탑재된 스마트 TV의 수는 전 세계 2억 2천만 대에 달한다. 스마트 TV 플랫폼으로 webOS를 선택한 브랜드는 400개 이상으로 늘었다. 올해 webOS 플랫폼 매출은 지난 2021년 대비 4배 증가한 1조 원 이상을 달성하며 차세대 유니콘 사업 반열에 오를 전망이다.
LG전자 정성현 webOS컨텐츠서비스사업담당은 "고객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 저변을 확대해 webOS 플랫폼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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