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YWCA, 1월 현장조사 결과 공개…전달대비 달걀값 28%↑, 닭고깃값 60%↓
(광주=연합뉴스) 박철홍 기자 = 설 명절을 앞둔 1월 한 달 장바구니 물가를 현장 조사한 결과 불과 한 달 사이에 달걀값은 28% 오르고, 닭고깃값은 60% 하락한 것으로 조사됐다.
광주 YWCA는 24일 1월 3주간 광주의 백화점 3곳, 재래시장 5곳, 대형할인점 13곳 등 모두 19곳의 유통업체에서 조사한 장바구니 물가 동향을 공개했다.
조사결과 올해 1월 3주간 전월대비 가격이 상승품목은 달걀(28%↑), 배(16%↑), 고등어(12%↑), 감자(11%↑), 배추(8%↑), 휘발유(3%↑), 경유(4%↑) 등 29개 상으로 집계됐다.
가격이 하락한 품목은 닭고기(60%↓), 명태(31%↓) 세탁비누(30%↓) 등 19개 상품이었다.
사과는 전월대비 가격이 같은 유일한 품목으로 나타났다.
조류인플루엔자(AI)의 영향에 따른 양계닭 살처분과 방역 이동제한으로 전달보다 28% 가격이 오른 달걀은 1월 1∼2주는 높은 오름세를 보였으나, 정부의 달걀 수입 결정에 따른 효과로 3주는 소폭 내림세를 보였다.
닭고기는 달걀과 달리 AI 여파로 소비심리마저 위축돼 전달보다 60%가량 가격이 내려간 것으로 분석됐다.
16% 가격이 오른 배는 설 명절 대비 선물세트 수요증가로 분석됐고, 11% 오른 고등어는 설 명절 물가안정을 위해 정부비축물량 방출로 공급 물량이 늘었음에도 오름세를 이어갔다.
명태는 정부비축물량 방출로 공급이 늘면서 전달대비 31% 가격이 내렸다.
세탁비누는 대형마트 할인행사 효과로 전월대비 30% 가격 내림세를 보였다.
광주 YWCA는 49개 항목을 선정해 현장 모니터 요원 5명이 19곳 광주 유통업체를 현장조사 하는 방식으로 장바구니 물가를 조사했다.
YWCA 관계자는 "백화점, 할인매장, 전통시장으로 구분할 경우 각 품목의 가격 변동 폭이 차이를 보였다"며 "명절을 앞두고 합리적 소비를 위해서는 광주 YWCA 누리집에 게시된 생활소비자물가조사 세부 결과를 확인해 달라"고 당부했다.
pch80@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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