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연합뉴스) 민영규 기자 = 부산시가 시내버스 준공영제처럼 택시 이용을 활성화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남아도는 택시의 숫자를 과감하게 줄이고, 보조금을 지급해 열악한 택시 운전기사의 처우를 개선하는 대신 안전운행과 서비스 수준을 끌어올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한해 70만 명이 이용하고 2만6천 명이 종사하는 택시를 중요한 대중교통의 한 축으로 육성하겠다는 것이다.
부산시는 택시 과잉공급을 해소하려고 우선 2020년까지 1천 대를 감차하기로 하고 지난해 100대를 줄였다. 올해는 200대를 추가 감차할 계획이다.
1단계 목표가 달성되면 2034년까지 4천9대를 더 줄이기로 했다.
시는 또 설 연휴가 끝나면 택시 기사의 처우개선 방안을 본격 모색할 예정이다.
장시간 운전대를 잡는데도 현재 법인택시 기사의 월평균 수입은 150만원, 개인택시 기사는 200만원 안팎에 그치고 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택시회사가 운전기사를 구하지 못해 택시 1만1천 대 가운데 3천 대가량만 2교대로 운행하고, 나머지 8천 대를 운전기사 1명에게 맡기고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29일 "이런 상황에서는 안전운행이나 친절한 서비스 제공을 기대하기 어렵다"면서 "적절한 임금이 보장되도록 보조금을 지급하는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부산을 찾아오는 손님에게 택시는 도시의 얼굴"이라며 "시내버스 준공영제처럼 시가 적극적으로 개입해 다시 비용이 들어가더라도 택시 산업을 안정화하는 장치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그는 그러나 "보조금 지급은 시민 공감대 형성과 재정 여건이 뒷받침돼야 가능한 일이기 때문에 전문가와 시민단체 대표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해 공개적으로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시는 택시 기본요금을 2천800원에서 3천∼3천400원(7.1∼21.4%)으로 인상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시는 이에 앞서 택시 운전기사를 위한 간이 휴게소를 마련하고, 유료도로인 을숙도대교를 빈 차로 지나갈 때는 통행료를 면제해주는 것을 우선 추진하기로 했다.
시는 또 매월 택시를 10차례 이상 이용하는 직원에게 온누리 상품권을 지급하고 부서 평가 때 택시 이용률이 높으면 가산점을 부여하는 등 다양한 활성화 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대신 택시기사의 친절도와 안전운행 이행 정도를 수시로 평가해 인센티브 제공 대상에서 제외하거나 운행중단을 요구하는 등 도덕적 해이를 방지하는 장치도 함께 구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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