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4명 중 3명 "통신비 부담 느낀다"

입력 2017-02-14 10:17   수정 2017-02-14 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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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4명 중 3명 "통신비 부담 느낀다"

44%는 월 통신비 5만원 이상…"기본료·단통법 폐지해야"

(서울=연합뉴스) 고현실 기자 = 국내 휴대전화 이용자의 75%는 단말기 가격을 포함한 가계 통신비에 부담을 느낀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14일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녹색소비자연대 ICT소비자정책연구원과 함께 지난달 30일∼2월 3일 이동통신서비스를 이용하는 성인 1천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인식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의 75.3%가 가계통신비에 부담을 느낀다고 답했다.

현 정부 들어 가계통신비 부담이 이전보다 증가했다는 응답이 33.3%에 달했지만, 감소했다는 응답은 6.7%에 불과했다. 38.0%는 변화를 느끼지 못한다고 답했다.

조사 대상자의 월평균 휴대전화 통신비는 5만∼10만원이 38.6%로 가장 많았고, 3만∼5만원이 37.0%로 뒤를 이었다. 10만원 이상을 낸다는 응답자도 4.9%로 나타났다. 알뜰폰 가입자의 경우 50.7%가 월 1만∼3만원을 부담하는 것으로 나타나 통신비 부담이 훨씬 적은 것으로 파악됐다.

통신서비스 가입 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로는 요금이 41.3%로 가장 많았고, 단말기 가격이 20.2%로 뒤를 이었다. 통신사 브랜드(12.7%)와 통화 품질(7.3%)은 상대적으로 낮아 소비자들이 가격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49.2%는 음성통화보다 데이터를 많이 사용한다고 답했고, 47.1%는 현재 데이터 제공량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저렴한 가격에도 알뜰폰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로는 '멤버십, 고객센터 등 서비스 부족'이 41.3%로 가장 많았고, '낮은 브랜드 신뢰도' 20.2%, '통화품질 저하 우려'가 14.7%로 뒤를 이었다.

가계통신비 인하를 위해 시급한 정책으로는 '기본요금 폐지' 34.0%, '단통법 개정 및 폐지' 24.8% 순으로 나타났다.

박홍근 의원은 "통신 요금이 절감됐다는 정부의 자평과 달리 소비자가 느끼는 부담은 오히려 늘었다"며 "실질적인 가계통신비 인하를 위해 단통법 개정과 함께 제4이동통신사업자 신규 진입, 알뜰폰 지원 방안 등 시장 경쟁을 활성화하는 방안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okko@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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