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무인공장·무인농장, 2030년 물류·수송 완전 무인화
(서울=연합뉴스) 이춘규 기자 = 일본 정부는 인공지능(AI)의 산업화를 위해 2030년까지 물류(物流) 부문을 완전무인화하는 등 3단계 로드맵을 마련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3일 보도했다.
일본 정부 인공지능전략회의(의장 안자이 유이치로 일본학술진흥회 이사장)는 AI를 활용해 제조업이나 물류, 의료·간병 현장을 대폭 효율화하는 분야별 청사진을 이달 말 공식 발표한다.
특히 인터넷통신판매의 확대로 인력난을 겪는 택배 등의 물류분야에서는 무인자율주행 트럭이나 드론(소형무인기)을 활용해 "2030년을 목표로 완전히 무인화한다"는 목표를 명시했다.
로드맵 1단계는 2020년께까지, 2단계는 2020년부터 2025∼2030년께까지, 3단계는 2030년 이후로 설정한다. 단계별로 분야별 인공지능 산업화 전망도 제시했다. 목표 시기는 신축성을 둔다.
1단계에서는 무인공장이나 무인농장 기술을 확립한다. 인공지능에 의한 신약개발(창약·創藥) 기술을 일반화한다. 그리고 생산설비의 고장을 인공지능이 예측하게 된다.
2단계에서는 사람이나 물건의 수송이나 배송을 완전히 무인화한다. 다기능을 갖춘 로봇들이 협조하게 되고, 집이나 가전기기를 인공지능이 제어한다.
3단계에서는 간병로봇이 가족의 일원이 되고, 이동의 자유화·무인화가 거의 완료돼 인적 요인에 의한 사망사고가 없어진다. 사람의 잠재의식까지 인공지능이 분석, '정말 원하는 것'을 파악한다.
정부가 특별히 중시하는 과제는 인공지능에 의한 물류나 교통 부문 쇄신이다. 일본에선 20년 전부터 생산가능인구가 줄고 10년 전부터 인구감소 사회에 접어들며 임금수준이 낮은 분야의 일손이 부족해졌기 때문이다.
2030년까지 물류 서비스 분야에서는 '완전 무인 수송·배송 서비스' 실현을 내걸었다. 철도나 트럭 등을 무인화해 드론이나 물류시설과 연결하고, 최적 타이밍에 배송하는 구조를 상정했다.
이의 실현을 위해 일본정부나 민간기업은 인공지능 실증실험과 실용화를 위한 규제완화를 추진하고 있다.
야마토운수와 DeNA는 택배배달에 자율주행기술을 활용한 공동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일본정부는 자율주행이나 드론 활용 실험을 신속히 할 수 있도록 규제를 일시적으로라도 정지하기 위해 지금 열리고 있는 정기국회에 국가전략특구법 개정안을 제출할 방침이다.
현재 자율주행이나 드론 기술은 도로교통법이나 항공법 등 다양한 제약이 있다. 일본정부는 특구 실증실험 등을 통해 파악될 것으로 보이는 과제들을 정리, 관련법 개정을 검토한다.
물류 등의 완전 무인화를 실현하기 위한 정보기술(IT) 인재가 2020년 4만8천명 정도가 부족할 것이라고 판단, 로드맵에 맞추어 예산이나 법제 면에서 인재육성과 벤처기업을 돕는다.
taei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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