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연합뉴스) 임청 기자 = 전주시가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생태도시를 표방하면서 자전거 타기 활성화를 부르짖고 있지만, 헛구호에 그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전주시의회 김남규 의원은 3일 열린 임시회에서 "전주시내 자전거 전용도로가 무용지물 되는 등 전주시의 자전거 타기 정책이 활성화하지 못하고 있다"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스페인 바로셀로나나 마드리드,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등은 도시계획 단계에서부터 자전거도로를 필수적으로 포함함으로써 에코시티형 도시로 거듭나고 있다"면서 "도로와 교통, 공공건축까지 자전거 철학이 녹아 있어야 자전거 정책이 성공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하지만 전주 시내 총연장 370여㎞ 도로 가운데 자전거 전용도로는 5.3%인 20㎞에 불과한 실정"이라면서 "현재 조성 중인 효천과 만성지구, 에코시티 등에 자전거 전용도로가 개설된다 하더라도 자전거가 차지하는 교통수단 분담률이 2.3%에 머무는 등 그 효과가 미미하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학교가 밀집한 송천동 지역을 중심으로 먼저 통학형 자전거도로를 전면 운영하고 이를 생활형 자전거 정책으로 확산시켜 나가면 자전거 생활화 정책이 꽃을 피울 수 있다"면서 "자전거를 타면 안전하고 편리하다는 경험의 축적이 바로 성공의 열쇠가 될 것"고 강조했다.
김윤철 시의원은 이날 5분 자유발언에서 "전주시가 생태도시 구축의 면모를 갖추려면 전기자동차 보급을 널리 확산시켜야 한다"고 전제하고 "전기자동차의 민간 보급 활성화와 이를 위한 행정의 적극적이 정책 추진의 의지가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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