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랜저 돌풍 덕 '톡톡'…부진한 중형은 '쏘나타 뉴라이즈' 출시로 반격
(서울=연합뉴스) 김영현 기자 = 국내 승용차 판매 시장이 지각변동을 일으키고 있다. 그랜저, K7 등이 이끄는 준대형급 중심으로 무게중심이 급격하게 쏠리고 있다.
준대형 차량 월 판매량은 사상 처음으로 석 달 연속 중형차를 앞섰다. 중형차급은 쏘나타, K5, SM6 등 각 업체의 '국민차급'이 줄줄이 포진해 줄곧 차급별 판매 순위에서 선두를 달려왔다.
아울러 엔트리카(생애 첫 구매 차량)가 많은 준중형의 판매가 위축되고 있으며 엑센트, 프라이드 같은 소형 차량은 판매 시장에서 존재감이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
8일 자동차산업협회와 업계에 따르면 지난 2월 국산 준대형 승용차의 판매량은 1만6천314대로 중형승용차(1만4천760대)보다 1천554대 더 팔렸다.
이로써 준대형 승용차의 월 판매량은 지난해 12월 이후 3개월 연속 중형을 제쳤다.
업계 관계자는 "그간 국산 승용차 차급별 판매에서 중형차가 선두를 놓친 적이 없었다"며 "준대형이 중형보다 월 판매에서 3달 연속 앞선 것은 전례가 없었으며 예전에는 상상도 못 한 사건"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중형은 그간 승용차 차급별 판매량에서 수위를 달렸다.
2015년 중형 판매량은 20만9천350대로 준대형 13만5천572대와 준중형 판매량 18만1천353대를 멀찍이 제쳤다.
지난해에도 중형은 국내에서 22만8천642대가 팔리며 준대형(14만5천672대)과 준중형(16만5천242대)과의 격차를 더 벌렸다.
하지만 지난해 초 K7 신차가 출시된 데 이어 12월 신형 그랜저가 본격 판매에 들어가면서 판도가 뒤집혔다.
그랜저는 출시 후 석 달 연속 월간 판매 1만대를 돌파하며 인기를 얻었다. 작년 12월 1만7천247대, 1월 1만586대에 이어 지난달 1만913대로 높은 판매고를 이어갔다.
반면 중형승용차 판매는 쪼그라들었다.
무엇보다 그간 '국민차'로 사랑받았던 쏘나타의 지난달 판매량은 4천440대에 머물렀다. 지난 1월에는 파업으로 생산 차질이 빚어졌던 2006년 7월 3천940대 이후 처음으로 4천대 아래로 판매량이 떨어졌다.
SM6과 K5의 2월 판매량은 각각 3천900대와 2천726대로 전달보다 늘었지만 준대형의 상승세를 따라잡기에는 역부족이었다.
국민 소득 수준이 높아지면서 소비자의 눈길이 중형보다는 고급 세단 이미지가 강한 준대형으로 쏠리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아반떼, K3, SM3 등이 자리 잡고 있는 준중형도 올해 1~2월 1만8천938대가 팔리는 데 그쳐 지난해 같은 기간 2만5천981대보다 27%나 급감했다.
엑센트, 프라이드 등 소형의 판매 실적은 더 초라하다.
올해 1~2월 통틀어 월 판매 400대를 넘긴 모델이 하나도 없을 정도다. 1~2월 판매량은 총 1천382대로 작년 같은 기간 2천862대의 반토막 수준으로 떨어졌다.
다만 이 같은 준대형 쏠림 현상은 8일 쏘나타 부분변경(페이스리프트) 모델 '쏘나타 뉴 라이즈'의 출시로 완화할 가능성은 있다. '쏘나타 뉴 라이즈'가 중형급의 새로운 반격 카드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현대차는 간판 차량인 쏘나타가 첨단 사양을 보강해 신차 수준으로 달라지는 만큼 새로운 소비자를 대거 끌어들일 수 있다고 기대하고 있다.
실제로 '뉴 라이즈'에는 신형 그랜저에서 볼 수 있는 지능형 안전기술 패키지 '현대 스마트 센스'와 뒤따라오는 차량을 운전석 모니터로 볼 수 있는 '주행 중 후방영상 디스플레이'가 적용되는 등 높아진 소비자의 눈높이를 겨냥했다.
<표> 2016년·2017년 1~2월 승용차 차급별 판매 현황(단위:대, 자료:자동차산업협회 등)
┌────┬────┬─────┬─────┬──────┬──────┐
│차급│차종│2017년 1월│2017년 2월│2017년 1~2월│2016년 1~2월│
│││ │ │ 누계 │ 누계 │
├────┼────┼─────┼─────┼──────┼──────┤
│준대형 │그랜저 │10,586│10,913│21,499 │8,917 │
│├────┼─────┼─────┼──────┼──────┤
││아슬란 │57│25│82 │417 │
│├────┼─────┼─────┼──────┼──────┤
││K7 │3,743 │4,388 │8,131 │7,419 │
│├────┼─────┼─────┼──────┼──────┤
││임팔라 │383 │359 │742 │2,840 │
│├────┼─────┼─────┼──────┼──────┤
││SM7 │473 │629 │1,102 │1,000 │
├────┴────┼─────┼─────┼──────┼──────┤
│소계 │15,242│16,314│31,556 │20,593 │
├────┬────┼─────┼─────┼──────┼──────┤
│중형│쏘나타 │3,997 │4,440 │8,437 │12,123 │
│├────┼─────┼─────┼──────┼──────┤
││i40 │8 │7 │15 │229 │
│├────┼─────┼─────┼──────┼──────┤
││K5 │2,004 │2,726 │4,730 │7,473 │
│├────┼─────┼─────┼──────┼──────┤
││말리부 │3,564 │3,271 │6,835 │1,144 │
│├────┼─────┼─────┼──────┼──────┤
││SM6 │3,529 │3,900 │7,429 │337 │
│├────┼─────┼─────┼──────┼──────┤
││SM5 │327 │416 │743 │1,833 │
├────┴────┼─────┼─────┼──────┼──────┤
│소계 │13,429│14,760│28,189 │23,139 │
├────┬────┼─────┼─────┼──────┼──────┤
│경형│모닝│5,523 │6,156 │11,679 │10,936 │
│├────┼─────┼─────┼──────┼──────┤
││레이│1,091 │1,565 │2,656 │3,186 │
│├────┼─────┼─────┼──────┼──────┤
││스파크 │4,328 │3,950 │8,278 │10,144 │
├────┴────┼─────┼─────┼──────┼──────┤
│소계 │10,942│11,671│22,613 │24,266 │
├────┬────┼─────┼─────┼──────┼──────┤
│준중형 │아반떼 │5,064 │7,353 │12,417 │14,928 │
│├────┼─────┼─────┼──────┼──────┤
││i30 │84│410 │494 │365 │
│├────┼─────┼─────┼──────┼──────┤
││아이오닉│525 │545 │1,070 │1,804 │
│├────┼─────┼─────┼──────┼──────┤
││벨로스터│5 │2 │7 │123 │
│├────┼─────┼─────┼──────┼──────┤
││K3 │1,740 │2,048 │3,788 │5,811 │
│├────┼─────┼─────┼──────┼──────┤
││크루즈 │229 │6 │235 │1,616 │
│├────┼─────┼─────┼──────┼──────┤
││SM3 │440 │487 │927 │1,334 │
├────┴────┼─────┼─────┼──────┼──────┤
│소계 │8,087 │10,851│18,938 │25,981 │
├────┬────┼─────┼─────┼──────┼──────┤
│소형│엑센트 │388 │255 │643 │2,063 │
│├────┼─────┼─────┼──────┼──────┤
││프라이드│179 │265 │444 │602 │
│├────┼─────┼─────┼──────┼──────┤
││아베오 │133 │162 │295 │197 │
├────┴────┼─────┼─────┼──────┼──────┤
│소계 │700 │682 │1,382 │2,862 │
└─────────┴─────┴─────┴──────┴──────┘
coo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