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산항 물류 기능 저하 우려…돝섬쪽 계류장 포기
(창원=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경남 창원시와 스페인 마리나 전문 기업이 추진하는 마산 해양신도시(이하 해양신도시) 마리나 사업 규모가 절반으로 축소된다.
창원시는 "스페인 IPM사와 협의를 거쳐 해양신도시에 건설할 마리나 규모를 당초 계획한 요트 800척에서 400척 규모로 줄이기로 했다"고 26일 밝혔다.
창원시와 스페인 IPM사, 이 회사의 한국 자회사인 CKIPM사는 지난해 6월 해양신도시 마리나시티 조성사업 협약을 했다.
협약에 따라 창원시와 두 회사는 2018년부터 마산항 수역내에 있는 해양신도시에 요트 800척을 수용하는 마리나 시설을 추진했다.
해양신도시와 맞은편 서항지구 쪽에 465척, 돝섬쪽 해양신도시 가장자리에 335척을 수용하는 요트 계류장 2곳을 조성한다는 계획이었다.
그러나 창원시와 IPM사는 돝섬쪽 계류장은 포기하고 서항지구 일대에만 요트 400척 계류시설만 건설하는 쪽으로 최근 계획을 수정했다.
규모를 절반으로 줄인 것은 마산항을 이용하는 해운사, 하역사 등이 마산항내 마리나 시설 조성에 강하게 반대했기 때문이다.
항만물류협회, 항운노조, 해운사 대리점, 하역사 등 마산항을 이용하는 기관·단체 20여곳이 가입한 마산항발전협의회 소속 위원들은 지난 1월 해양신도시 마리나 사업에 반대하는 의견을 냈다.
마산항은 각종 제품을 수입·수출하는 국가지정 무역항이다.
지난해 기준으로 화물선 등 입·출항 신고를 해야 하는 선박 1만6천척이 마산항을 이용했다.
마산항발전협의회 위원들은 마산항 내 마리나시설이 만들어져 요트가 빈번하게 출입하면 하루에도 수십여 척이 들고 나는 대형선박 안전과 제품 선적·하역 등 물류 기능에 지장을 줄 수 있다고 우려했다.
마산항을 관할하는 마산지방해양수산청 역시 항만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마리나 시설 조성에 신중한 입장을 취했다.
창원시는 마산항내 마리나 시설은 축소하는 대신 항계(港界) 밖에 있는 구산해양관광단지 등에 새로운 마리나 시설을 짓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창원시 관계자는 "마산항내 마리나 시설은 400척으로 축소되지만 마산항 밖 인근 지역에 새 마리나 시설 설치가 가능한지 검토하고 있어 전체적인 시설규모는 기존 계획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투자자인 IPM사는 규모를 축소한 마산해양신도시 마리나 사업계획서를 해양수산부에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해양수산부는 사업계획서가 제출되면 사업 타당성과 요트 입출항이 선박안전에 지장이 없는지 검토해 사업 승인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seama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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