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둥-평양 전세기취항…단둥 호시무역구에 北주재 中외교관 방문
(선양=연합뉴스) 홍창진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취임이후 북한의 핵실험과 미사일 도발에 대한 국제사회의 북한제재의 강도가 높아지고 있으나, 오히려 중국은 북한에 경제협력 재개 손짓을 하고 있어 주목된다.
중국은 근래 북중 접경 대도시인 단둥(丹東)과 평양을 잇는 전세기 취항을 허가한데 이어 단둥의 북중 무역구 개발을 가속하고 있다.
단둥에는 2015년 10월 이른바 '중조변민 호시무역구'(中朝邊民互市貿易區·호시무역구)가 개장됐으나, 그 이후 북한의 잇단 핵·미사일 도발로 인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에 중국 역시 동참하면서 해당 무역구는 제기능을 하지 못했다. 그러나 최근 이 곳이 활기를 띠고 있다.
중국 당국이 의도적으로 경협의 군불을 때고 있어서다.
27일 랴오닝(遼寧)성 단둥 중조변민 호시무역구(이하 호시무역구)에 따르면 지난 24일 평양 소재 중국대사관의 저우창팅(周長亭) 참사관 일행이 호시무역구를 방문했다. 북한 주재 중국대사관의 외교관이 단둥 호시무역구를 방문한 것은 이례적인 일이어서 관심을 샀다.
저우 참사관의 호시무역구 방문에 단둥해관(세관) 부관장, 단둥시 대외경제무역국 부국장 등 경제 관련 책임자들이 동행했으며 출입국 검사검역국, 호시무역구 관리위원회 관계자가 이들을 맞았다.
참사관 일행은 호시무역구 서비스센터에서 저우핑(周平) 단둥 대외경제무역국 부국장으로부터 무역구 업무상황 설명을 듣고 해관검역구 현장과 조선(북한)민속문화풍경거리, 해관통제실 등의 무역구 보조시설을 둘러봤다.
저우 참사관은 좌담회를 열어 리젠쓰(李建思) 단둥 해관(세관 격) 부관장과 호시무역구 책임자로부터 북한과의 무역 때 세관의 업무는 물론 무역구 전체 사업방향에 관한 설명을 청취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이 자리에서 호시무역구측은 "중한 양국 변방주민의 국경무역 활성화를 통해 국가경제 발전과 지역경제 부흥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다"며 "무역정보를 통합관리하는 전용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국경무역 참여자들에게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강조했다.
접경지역 소식통은 "지난 2015년 10월 단둥 호시무역구 개장 이래 중국 외교관이 방문해 업무파악을 한 적이 없었다"며 "유엔 대북제재로 북한업체가 참여 못해 파행을 거듭한 무역구 운영에 중국 당국이 본격적으로 관여하기 시작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현지에서는 북중 무역 관계를 훤하게 알고 있을 주북한 중국대사관원 참사관이 북한 측의 애로 사항을 단둥 호시무역구 실무자들에게 전달했을 것으로 보이며, 이는 북중 경협 활성화를 위한 조치로 보인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북중 접경의 단둥과 북한 평양을 잇는 전세기가 이달 28일부터 운항될 예정이다.
선양(瀋陽)에서 발간되는 랴오닝신문에 따르면 평양-단둥 간 전세기는 매주 화요일, 금요일에 뜬다.
평양-단둥 JS781편은 화·금요일 오전 8시30분 평양에서 단둥으로, 당일 오전 10시 20분 단둥에서 평양으로 향한다.
항공편 편도 최저가는 800위안(약 13만원), 왕복 최저가는 1천500위안(약 24만4천원)으로 정해졌다.
단둥 중국국제여행사는 전세기를 이용한 북한관광 3박4일 상품을 출시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북중접경 관측통은 "북한 핵실험 등으로 냉각됐던 북중관계가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와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에 따른 중국 외교적 외연확대 필요성 등으로 해빙조짐을 보이면서 북중경협의 군불을 때는 정황이 잇달아 나타났다"고 말했다.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가 강화되는 가운데서도 중국이 대북 경협 재개 움직임을 가속하는 것을 두고, 여러가지 해석이 나오고 있다.
우선 중국이 대북 압박 일변도의 트럼프 미 행정부에 맞서 '제재와 대화'를 병행하려는 목적으로, 한편으로 중국이 안보리 대북제재의 의무를 이행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 대화 재개를 목적으로 경협 재개에 나선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는 달리 중국이 한국·미국·일본의 압박에 맞서 전략적인 카드라고 할 북한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려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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