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지는 불편하고 위약금은 비싸고' 방송통신 소비자 민원 1위

입력 2017-03-28 13:12  

'해지는 불편하고 위약금은 비싸고' 방송통신 소비자 민원 1위

작년 하반기 1372 소비자센터 방송통신 민원 23% 차지

(서울=연합뉴스) 고현실 기자 = 이동통신과 케이블TV 등 방송·통신 서비스 이용자들은 계약해지 및 위약금과 관련한 불만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28일 녹색소비자연대 전국협의회 ICT소비자정책연구원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 녹소연이 운영하는 1372 전국소비자상담센터에 들어온 방송통신 관련 민원 2천225건 중 계약해지·위약금과 관련한 민원이 515건(23.1%)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기기 및 서비스 품질 관련 민원이 293건(13.2%), 계약 불완전이행 민원이 284건(12.8%)으로 뒤를 이었다.

업체별로 보면 LG유플러스[032640]가 458건(20.6%)으로 가장 많았고, 삼성전자[005930] 302건(13.6%), KT[030200] 248건(11.2%), SK텔레콤[017670] 231건(10.4%), LG전자[066570] 93건(4.18%) 순이었다.

이동통신 3사와 단말기 제조사 두 곳과 관련한 민원은 전체의 약 60%를 차지했다.

녹소연은 "단말기와 결합상품 유통 구조가 복잡해 소비자가 계약 내용을 정확히 알기 어렵고, 해지 시 발생하는 위약금도 많아 소비자의 불만이 크다"며 "관련 기업과 기관은 소비자에게 계약 시 필수 확인 사항 리스트 등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위약금의 적정성 여부를 조사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okko@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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