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마산항 컨 물량 목표 최근 4%로 하향…시민단체 "대국민 사기극"
(창원=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국책사업으로 추진된 경남 창원시 마산 가포신항 컨테이너 물동량이 애초 예측에 비해 턱없이 부족해 크레인 2기 중 1기를 매각한 것으로 밝혀져 사실상 '실패한 국책사업'을 두고 논란이 예상된다.
해양수산부는 가포신항 건설 당시 마산항 전체 컨테이너 물동량을 터무니없이 높게 예측했다가 가포신항 물동량 확보에 실패하자 슬그머니 마산항 컨테이너 물동량 목표치를 4% 수준으로 낮춘 것으로 드러났다.
환경단체인 창원물생명연대는 28일 경남 창원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가포신항 운영사인 마산아이포트㈜가 이달 초 컨테이너 화물을 싣고 내리는 크레인 1기를 매각했다"며 "매각 사유는 컨테이너 화물이 예상보다 턱없이 부족했기 때문이다"고 밝혔다.
창원물생명연대는 "가포신항 건설과 같은 대국민 사기극을 되풀이 하지 않으려면 지금이라도 관련된 공직자를 밝혀서 처벌하고 해양수산부와 마산아이포트가 체결한 가포신항 변경실시협약을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또 가포신항이 마산항 전체 물동량을 늘리기는 커녕, 4부두를 통해 수출하던 자동차 물량을 빼오면서 기존 부두 물동량 감소를 불러왔다고 지적했다.
창원물생명연대는 "자동차 수출 물량 이동은 가포신항 실적을 채워주는데 불과하다"며 "민자부두를 위해 기존 부두를 죽이는 흡사 '꼬시래기 제살 뜯는'(눈앞의 이익을 좇다 더 큰 손해를 보는 행동) 항만정책이 자행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마산아이포트는 이에대해 현재 컨테이너 물동량이 부족하고 앞으로도 증가할 가능성이 낮아 가포신항 컨테이너 부두에 있는 2기의 컨테이너 크레인 중 1기를 광양항에 매각했다고 설명했다.
마산아이포트 관계자는 "가포신항을 컨테이너 대신 자동차, 건설장비, 철재류, 기계 등을 취급하는 다목적 부두로 육성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가포신항은 '장밋빛' 물동량 예측에 따라 탄생했다.
해양수산부는 2001년 만든 마산항 제2차 무역항 기본계획에 따라 마산항내 컨테이너 물동량이 계속 늘어 2020년에는 53만8천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로 예측했다.
해양수산부와 당시 마산시(현 창원시)는 이같은 통계를 기초로 국고지원금과 민간투자금 3천억원을 들여 가포신항을 만들어 2015년 1월 개장했다.
그러나 물동량 예측은 크게 빗나갔다.
인근에 부산신항이라는 대형 컨테이너 전용 항만이 있어 가포신항 개장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마산항이 처리한 컨테이너 물동량은 1만6천TEU에 불과했다.
컨테이너 물동량을 53만8천TEU로 예측한 2020년을 불과 4년 앞두고 물동량이 2만TEU에도 미치지 못한 것이다.
결국 해양수산부는 지난해 9월 만든 마산항 제3차 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에서 2020년 마산항 컨테이너 물동량을 2만1천TEU로 대폭 하향했다.
현재 물동량이 목표의 3%에 불과한 상황에서 4년 경과한다고 얼마나 증가할 지 의문이 제기되자 서둘러 목표를 하향 조정한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정확한 근거도 없이 마산항 컨테이너 물동량 목표를 53만8천TEU로 예측, 이를 토대로 가포신항을 건설해놓고 신항 가동 후에도 실적이 턱없이 못미치자 목표를 절반이나 10%도 아닌 4%로 낮춘 것은 정책 실패 자인 수준을 넘어 '경악'에 가까운 일로 받아들여진다.
이에따라 실패한 국책사업에 대한 책임론이 본격 제기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대해 마산지방해양수산청은 "마산항은 한때 1년에 컨테이너 6만TEU를 처리한 적도 있어 2001년 당시에는 컨테이너 물량이 더 늘어날 것이란 예측이 가능했다"며 "그러나 마산항 인근에 부산신항과 광양항 등 대형 컨테이너 항만이 확고히 자리를 잡으면서 실제 컨테이너 물동량은 목표치를 따라가지 못하게 됐다"고 해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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