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쇼핑시대…유통업계, 맞춤형 서비스 경쟁(종합)

입력 2017-03-29 10:30  

인공지능 쇼핑시대…유통업계, 맞춤형 서비스 경쟁(종합)

(서울=연합뉴스) 강종훈 기자 = 유통업계에도 인공지능(AI) 바람이 불고 있다. 주요 백화점과 온라인쇼핑몰들이 인공지능을 활용한 개인 맞춤형 서비스 경쟁을 벌이고 있다.

신세계백화점은 업계 최초로 인공지능 시스템을 활용해 마케팅에 나선다고 29일 밝혔다.

신세계백화점은 30일 시작되는 봄 세일부터 고객들의 취향을 고려한 개인화 마케팅 시스템을 선보인다.

그동안 모든 고객에게 세일과 특가상품 등 같은 내용의 쇼핑정보를 전달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인공지능 고객분석 시스템을 통한 고객 맞춤형 1:1 소통에 나선다고 신세계는 설명했다.

신세계가 자체 개발한 개인화 서비스는 인공지능 시스템 'S마인드'를 활용해 고객이 선호하는 브랜드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쇼핑정보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전달하는 방식이다.

먼저 신세계백화점 고객 5백만여명을 대상으로 최근 구매 기록과 성별, 연령, 지역 등 약 100여개의 변수를 사용해 매일 빅데이터를 만들어낸다.

이를 바탕으로 선호 브랜드를 산출해내고, 해당 브랜드에 대한 쇼핑정보를 제공한다.

신세계는 이번 개인화 마케팅 시스템 개발을 통해 마케팅 적중률을 높이고 연간 1천억 이상의 매출증대 효과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인공지능 고객분석 시스템은 구글이나 IBM 등 해외기업과의 협업이 아닌 국내 기술력으로 자체 개발한 모델이다.

신세계는 인공지능 시스템 구축을 위해 내부 인력 30여명과 신세계아이앤씨, 통계학과 교수, 데이터 분석 회사, 시스템 개발사와 함께 4년여간 준비했다.

박순민 신세계백화점 영업전략담당은 "인공지능 개인화 애플리케이션 출시는 시작일뿐 데이터 축적이 늘어남에 따라 이 시스템은 더욱 정교해질 것"이라며 "개인화 마케팅 시스템을 기반으로 정교한 타깃 마케팅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백화점은 올해 12월 상용화를 목표로 인공지능 기술에 기반한 '추천봇(쇼핑어드바이저)' 개발을 추진 중이다.

롯데백화점이 운영 중인 엘롯데 웹과 애플리케이션에 탑재될 추천봇은 백화점 직원처럼 음성이나 문자로 응대하면서 고객이 선호하는 최적의 상품을 추천한다.

추천봇은 개인의 개별적인 구매성향정보 외에 패션시장의 유행, 특정 연예인의 스타일까지 고려해 상품을 제안한다.

롯데그룹은 지난해 12월 한국 IBM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IBM의 '클라우드 인지 컴퓨팅 기술인 왓슨 솔루션'을 도입하기로 했다.

롯데백화점 옴니채널담당 김명구 상무는 "정보가 점차 고도화되고 양이 넘쳐나면서 선택에 피로를 느끼는 고객들이 많아지고 있다"며 "인공지능기반 추천봇을 시작으로 차별화된 마케팅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SK플래닛의 온라인쇼핑사이트 11번가는 챗봇(대화형 로봇) 기능을 도입한 대화형 상품추천 서비스 '디지털 컨시어지 챗봇 바로'를 선보였다.

제품이 다양해 구매 결정이 쉽지 않은 디지털·가전 상품군을 대상으로 챗봇이 1:1 모바일 채팅을 통해 고객이 찾는 상품을 추천하는 서비스다.

고객의 말에 담긴 의도를 파악할 수 있는 패턴을 학습하는 딥러닝 알고리즘을 적용해 고객이 입력한 내용에서 최적의 답변을 찾아낼 수 있도록 했다고 SK플래닛은 설명했다.

노트북, TV, 냉장고, 세탁기, 청소기, 전기밥솥, 전동칫솔, 전기면도기, 김치냉장고, 애플 등 모두 10개 영역에 대해 그동안 축적된 고객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상품을 추천해준다.




식품업계에서는 풀무원이 챗봇 모바일 고객센터를 열었다.

풀무원 챗봇 모바일 고객센터는 주문이나 취소 같은 단순 기능 외에 과거 고객 상담을 통해 수집한 빅데이터를 활용해 고객이 물어보는 다양하고 복잡한 질문에 답변해준다.

풀무원은 2019년까지 고객이 원하는 제품과 조리법을 추천해주는 기능을 제공할 계획이다.

인공지능인 풀무원셰프(가칭)가 고객이 재료를 선택하면 이에 맞는 조리법과 '풀무원샵' 내에 있는 제품을 추천해주는 기능이다.




doubl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