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연합뉴스) 윤종석 손상원 김동규 기자 = 세월호 선체의 무게가 당초 예상보다 1천100t 이상 더 나가는 것으로 4일 밝혀졌다.
선체조사위원회가 파악한 바로는 세월호를 현재 준비된 특수운송장비인 모듈 트랜스포터(Module transporter: MT) 456대로 옮기려면 1천130t을 감량해야 한다.
전날 추진키로 했던 것처럼 24대를 추가 동원하더라도 MT가 감내할 수 있는 중량을 530t나 초과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7일까지 세월호의 육상 이동·거치를 완료한다는 목표 달성에 비상등이 켜졌다.
김창준 세월호선체조사위원장은 4일 오후 브리핑을 열어 "상하이샐비지가 세월호 무게를 다시 재보니 1만4천592t이었다고 밝혔다"며 "당초 예상치 1만3천462t보다 1천130t 더 많다"고 말했다.
선체조사위와 해양수산부는 3일 세월호 천공 배수 작업이 원활치 않자 MT 24대를 추가로 동원하는 방안을 추진했다.
24대가 감당할 수 있는 하중은 600t이다. 그러나 세월호 무게 예상치가 바뀐 현재로썬 24대가 더 투입된다 해도 MT 감내 중량을 530t 초과한다.
현재 해수부는 선체 구멍에 바람을 쏘아 입구를 막고 있는 진흙을 흩트려 해수를 빼내는 작업을 하고 있다.
상하이샐비지는 천공 크기를 30㎝까지 확대할 것을 요청했으나 선체조사위는 불허했다.
어차피 지금까지 20㎝까지 구멍 크기를 키웠지만 진흙으로 막혀 별다른 진척을 보지 못했고, 천공 크기가 더 커지면 선체에 무리를 줄 수 있다는 판단이다.
김 위원장은 "MT를 추가로 동원해야 하는 상황이지만 상하이샐비지는 또 추가하는 것은 어렵다고 밝히고 있어 7일까지는 육상 거치가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세월호를 육상에 거치하려면 3가지 경우의 수 밖에 없다"며 "MT를 지금보다 더 큰 용량으로 바꾸던지, 해수부가 구멍에 바람을 불어넣는 작업을 통해 해수와 펄을 빼든지, 이송을 강행해 선체를 옮기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어차피 상하이샐비지가 계산한 세월호 무게도 정확하다는 보장도 없기에 운송을 시도해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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