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측, 생활밀착 공약 전면에…安측, '녹색 바람개비' 활용
洪측 "스트롱맨·서민대통령 부각"…劉측, '리어카 유세' 검토
트와이스 'Cheer Up'부터 신해철의 '그대에게'까지… 전세대 노래 '공략'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류미나 박수윤 서혜림 기자 = 공식 선거운동의 개시를 하루 앞둔 16일 각 당은 앞으로 22일간 펼쳐질 숨 가쁜 본선 레이스를 준비하며 필승 의지를 다졌다.
민주당 문재인 후보 측은 생활 밀착형 민생공약을 부각해 유세전을 펼 예정이다.
야당이 대선 때 전통적으로 활용해온 '정권 심판론'보다는 통신비 공약·주거환경 개선정책 등 피부로 느낄 수 있는 메시지를 지역·권역별 '맞춤형'으로 내놓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문 후보 측은 중앙당 선거대책위 몫의 유세차 5대를 마련하고, 율동팀과 실무팀 70여 명이 움직이면서 지역 유세를 편다는 계획이다. 각 지역위원회와 시도당에서도 자체 유세차를 마련하기로 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측은 '국민이 이긴다'는 슬로건을 내걸고 녹색 바람개비를 이용한 선거 유세를 계획하고 있다.
지난 4·13 총선 당시 호남 압승과 정당투표 2위를 기록하는 이른바 '녹색 바람'을 일으킨 만큼 이번 대선에서도 심기일전에 역전승을 이뤄내겠다는 의지를 부각할 방침이다.
안 후보 측은 이를 위해 50여 명의 인력을 유세단에 투입했고, 중앙당 선대위용 유세차 2대를 마련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 측은 각 유세지에서 홍 후보의 '스트롱맨' 이미지를 부각하는 데 주력할 예정이다.
또 홍 후보가 '서민 대통령'을 자임한다는 점을 감안, 각 지역의 예능·문화 동호인과 풍물·사물놀이패 등을 적극 활용해 지역민·서민과 함께 하는 대통령의 이미지를 만들어나갈 계획이다.
홍 후보 측은 다른 후보보다 더 많은 지역을 방문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최대한 기동력 있는 유세단을 꾸린다는 전략이다.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 측은 신생정당으로 예산 상황이 넉넉지 않은 점을 고려, '저비용 고효율' 선거유세를 지향하고 있다.
약간의 여비 정도만 중앙당에서 지원하고 유세차·선거운동원 동원 등은 각 당협위원장들의 특별당비로 준비하는 '십시일반' 선거전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이준석 노원병 당협위원장 등 이른바 '젊은 피'를 중심으로 '리어카 유세'를 벌이자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각 당의 선거 '유세 로고송' 경쟁도 치열하게 벌어지는 모양새다.
문 후보 측은 아이돌 그룹 트와이스의 'Cheer Up', 배드키즈 '귓방망이', 인피니트 '내 꺼 하자' 등 최신 가요와 DJ DOC의 'Run to you', 코요태의 '순정', 엄정화 '페스티벌' 등 1990년대 가요 등을 두루 활용해 전 세대 공략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아울러 기호 1번을 상징하는 의미에서 홍진영의 '엄지척'을, 국민과 소통하는 대통령이 되겠다는 뜻에서 나미의 '영원한 친구'의 개사곡도 선보일 예정이다.
영남 유권자를 겨냥한 문성재의 '부산 갈매기', 호남 유권자를 위한 김수희의 '남행열차' 등 지역 맞춤형 노래와, CM송인 '오로나민C', '간 때문에 비행기 우리모두 메들리' 등도 활용한다.
안 후보 측은 신해철의 '그대에게'와 '민물장어의 꿈'의 개사곡을 메인으로 사용한다.
아울러 동요 '떴다 떴다 비행기'와 당가를 락 버전 등으로 편곡한 5개 노래도 활용할 계획이다. 누구나 쉽게 따라 부를 수 있는 트로트곡 등 1∼2곡을 추가 선정할 예정이다.
홍 후보 측은 박상철의 '무조건'과 박현빈의 '앗!뜨거'를 비롯한 트로트부터 아이돌 그룹 마마무의 '음오아예', 가수 하리의 '귀요미송' 등 2030 세대에게 친숙한 가요까지 다양한 장르의 곡을 응용한 8곡의 로고송을 준비했다.
유 후보 측은 동요 '상어가족'과 트와이스의 'Cheer Up', 노라조의 '고등어' 등을 활용한 개사곡을 마련했다.
hrse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