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고은지 기자 = 정부가 2018년 말까지 공공기관에 액화천연가스(LNG) 추진선 4척을 시범 도입한다.
환경규제 강화와 4차 산업혁명에 따라 LNG 추진선이 우리 조선업계의 새로운 먹거리로 떠오르면서 공공부문의 관공선을 LNG 추진선으로 전환하는 데 정부가 앞장서겠다는 것이다.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8일 부산에 있는 조선기자재 업체인 선보공업을 방문해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 시행과 4차 산업혁명에 따라 친환경·스마트 선박 시장이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IMO는 2020년부터 전 해역의 선박 연료 황산화물(SOx) 함유기준을 3.5%에서 5.0%로 올릴 예정이다. 질소산화물(NOx) 배출기준은 지난해 1월 이미 강화했다.
이에 따라 친환경 연료인 LNG를 사용한 선박의 수요가 점차 확대될 전망이다.
주 장관은 "우리나라는 (LNG 선박 분야에서) 경쟁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조선사와 기자재 업체 간 협력을 통해 이를 위기 극복과 재도약의 기회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가스공사는 이달 중 LNG 선박 2척을 발주해 내년 말까지, 부산시는 올해 중 신규 건조 1척과 개조 1척을 발주해 내년 말까지 인도받을 계획이다.
경상남도 창원시와 전라북도 군산시에는 2018년부터 5년간 200억원을 투자해 친환경·스마트 선박 관련 기자재 시험·평가 센터를 신설한다.
국산 기자재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성능 등을 검토할 수 있는 친환경·스마트선박 실증사업 추진도 검토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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