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文대통령, '스승의 날'에 세월호 희생 기간제 교사 순직 인정
문재인 대통령은 스승의 날인 15일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기간제 교사 2명의 순직을 인정하는 절차를 진행하라고 지시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공무를 수행하다가 사망한 공직자의 경우 정규직, 비정규직 등 신분과 관계없이 순직 처리하는 방안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세월호 참사 후 3년이 지났으나 김초원·이지혜 기간제 교사의 순직 인정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두 분의 순직을 인정함으로써 스승에 대한 국가적 예우를 다 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전문보기 : http://yna.kr/-zRG5K9DAZu
■ 4强특사 확정…美 홍석현·中 이해찬·日 문희상·러 송영길
청와대는 15일 새 정부 출범에 따라 미국·중국·일본·러시아 등 한반도 주변 4강국과 EU 등에 파견할 특사를 확정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미국 특사로는 홍석현 전 중앙일보·JTBC 회장, 중국 특사로는 이해찬 전 총리, 일본 특사로는 더불어민주당 문희상 의원, 러시아 특사로는 같은 당송영길 의원이 확정됐다.
전문보기 : http://yna.kr/8yRB5KbDAZp
■ 정의장-4당 원내대표, 24∼25일 '이낙연 청문회' 합의
정세균 국회의장과 4당 원내대표들은 15일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해 오는 24∼25일 인사청문회를 실시하고 26일 청문보고서 채택을 시도하기로 했다. 정 의장과 더불어민주당 우상호·자유한국당 정우택·국민의당 주승용·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 이날 국회의장실에서 회동하고,이 같이 합의했다.
전문보기 : http://yna.kr/5zR25KSDAZj
■ 랜섬웨어 변종 줄줄이 등장…약한 고리 노린다
지구촌 150여개 국가에 퍼진 워너크라이(WannaCry) 랜섬웨어 변종이 잇따라 등장해 또 다른 위험 요인이 되고 있다. 15일 보안업계에 따르면 워너크라이 랜섬웨어 변종은 지난 12일 본격적으로 확산한 이후 지금까지 약 280종이 등장했다. 지난 12일 확산을 중단하는 '킬 스위치(kill switch)'가 발견됐지만, 곧이어 킬 스위치를 우회하는 변종들이나타났다.
전문보기 : http://yna.kr/4yRM5KRDAZp
■ MS, 사이버공격 美정부 탓…"NSA서 털린 코드가 공격에 쓰여"
지난 12일(이하 현지시간)부터 전세계 150개 넘는 나라를 강타한 사이버 공격에 쓰인 소프트웨어는 해커들이 미국 국가안보국(NSA)에서 훔친 코드에서 나왔다고 마이크로소프트(MS)가 밝혔다. 마이크로소프트는 14일 블로그에서 이같이 설명하면서 각국 정부가 이번 일을 "경종"으로 삼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전문보기 : http://yna.kr/xxRY5KEDAZm
■ 우병우 수사 논란속 서울중앙지검장-검찰국장 만찬 재논란
수사 대상이던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과 자주 통화한 사실을 놓고 적절성 논란이 일었던 안태근(51·사법연수원 20기) 법무부 검찰국장과 해당 수사 책임자인 이영렬(59·사법연수원 18기) 서울중앙지검장이 우 전 수석 수사를 끝낸 직후 만찬을 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이 자리에서 안 국장은 서울중앙지검 수사팀 간부들에게 돈 봉투를 건넸다. 각 봉투에는 50만∼100만원 정도가 든 것으로 전해졌다.
전문보기 : http://yna.kr/DxR55KjDAZm
■ 4월 全금융권 가계대출 7조3천억원↑…작년보다 증가속도 꺾여
금융권의 4월 가계대출 증가속도가 작년보다 꺾인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4월 가계대출이 은행·비은행권을 합쳐 7조3천억원(금융감독원 속보치 기준) 늘었다고 밝혔다. 이는 작년 4월의 전 금융권 가계대출 증가액(9조원)보다 1조7천억원 낮아진 것이다. 4월 은행권 가계대출은 4조6천억원 늘었다.
전문보기 : http://yna.kr/ixRW5KdDAZq
■ 통장·카드 없이 손바닥 인증으로 은행 창구업무 본다
통장이나 현금카드 없이 은행 창구에서 금융업무를 볼 수 있는 서비스가 도입된다. KB국민은행은 손바닥 정맥을 이용한 본인확인 서비스를 이달 말 50여개 영업점의 창구와자동화기기(ATM)에서 시작할 예정이라고 15일 밝혔다. 정맥 인증은 영업점이나 ATM에 설치된 인식기 위에 손바닥을올리면 혈관 모양을 기기가 인식해 본인 확인을 하는 생체인증 방식이다.
전문보기 : http://yna.kr/bxRd5KaDAZN
■ 與 사무총장 이춘석·정책위의장 김태년…당직 전면개편
더불어민주당이 15일 3선의 이춘석 의원을 사무총장으로 임명하는 등 전면적인 당직개편을 했다. 3선의 김태년 의원이 정책위의장으로 임명됐으며 김민석 전 의원은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 원장을 맡았다. 추미애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당직개편안을 발표했다.
전문보기 : http://yna.kr/NxRG5KNDAZ0
■ '한국 골프 희망' 김시우, 플레이어스 챔피언십 최연소 우승
미국프로골프(PGA) 투어에서 활동하는 만 21세의 '영건' 김시우가 통산 2승을 달성했다. 김시우는 15일(한국시간) 플로리다주 폰테 베드라비치의 소그래스 TPC 스타디움 코스(파72)에서 열린 PGA 투어 플레이어스 챔피언십 4라운드에서 보기없이 버디 3개를 쳐 3언더파 69타를 적어냈다.
전문보기 : http://yna.kr/OwRM5KXDAZ6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