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LNG는 반사이익 기대…정유·석탄발전 업계는 비상
(서울=연합뉴스) 정성호 기자 = 개인용 경유차 퇴출과 석탄화력·원자력 발전의 감축 등을 내건 문재인 정부 출범으로 에너지 업계 간에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정유 업계와 석탄발전 업계에는 비상이 걸린 가운데 LPG(액화석유가스)·LNG(액화천연가스) 업계에는 기대감이 퍼지고 있는 것이다.
15일 에너지업계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미세먼지 저감 대책으로 2030년까지 경유차 전면 운행 중단, 석탄화력 발전의 감축 등을 공약했다.
문 대통령은 당장 이날 미세먼지 감축 응급대책으로 30년 이상 된 노후 석탄화력발전소를 6월 한 달간 가동 중단하도록 지시했다.
정유업계는 주요 석유제품 중 하나인 경유의 소비가 크게 위축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업체별로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원유를 정제하면 그중 10∼15%는 반드시 경유가 생산된다. 석유화학제품 원료로도 쓰이지만 자동차 연료의 비중이 매우 크다.
문제는 국내 경유 소비가 줄 경우 수출도 마땅치 않다는 점이다. 중국이 역내에 경유를 대량으로 내다 팔고 있어 해외에서 수요처를 발굴하기도 쉽지 않기 때문이다.
반면 E1[017940]과 SK가스[018670] 등 LPG 업계는 LPG차 확대 공약에 따라 감소세인 LPG 소비가 되살아날 것을 기대하고 있다.
LPG차는 경유차에 비해 미세먼지나 질소산화물 배출이 적지만, 지금은 장애인, 국가유공자, 택시, 렌터카 등으로 이용이 제한돼 있다.
국회에도 LPG차의 이용 규제를 풀자는 법안이 여러 건 발의돼 있는 상황이어서 LPG차는 이용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또 석탄발전을 줄인다는 공약은 SK E&S, 포스코에너지 등 LNG발전 업계에 낭보가 되고 있다. 석탄·원자력 발전을 줄일 경우 그 자리를 LNG가 메우게 될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LNG는 그동안 미세먼지 배출이 훨씬 적고, 입지도 수요처인 도시 인근으로 할 수 있다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연료비가 석탄·원자력보다 비싸다는 이유로 발전 우선순위에서 뒤로 밀렸다.
반면 남동발전·동서발전 등 석탄화력발전소를 운영하는 기업에는 비상이 걸렸다. 당장 주민들의 반대에 가로막힌 당진에코파워 석탄화력발전소도 건설 승인이 떨어질지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에너지 업계 관계자는 "새 정부가 미세먼지 감축을 주요 어젠다로 삼으면서 수십년 지속돼온 에너지 정책의 패러다임이 크게 흔들리고 있다"며 "에너지 업계의 희비도 이에 따라 갈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sisyph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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