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O' 배터리 수명ㆍ속도ㆍ안정성 초점

입력 2017-05-18 05:56  

'안드로이드 O' 배터리 수명ㆍ속도ㆍ안정성 초점

베타 버전 오늘 다운로드 가능"…공식 출시는 가을

"속도 두 배 빠르고 '픽쳐 인 픽쳐' 기능 등 추가"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김현재 특파원 = "기존 운영체제(OS)와 완전히 다른 엄청난 변화를 기대했다면 기대치를 낮춰라. 그러나 OS의 기초를 업데이트함으로써 당신의 모든 기기를 훨씬 더 나아지게 한 것은 분명하다."




구글이 17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 쇼라인엠피씨어터에서 열린 '개발자 회의(I/O)'에서 안드로이드 O의 베타 버전을 공개했다.

구글은 "휴대전화, 태블릿, 시계, 안드로이드 TV를 위한 새로운 소프트웨어 안드로이드 O는 배터리 수명, 보안, 부팅속도, 안정성 등에 중점을 뒀다"고 말했다.

안드로이드 7.0 누가와 마찬가지로 안드로이드 O 역시 주로 소프트웨어가 더 잘, 그리고 빠르게 작동하고 배터리를 절약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는 것이다.




구글의 안드로이드 제품 관리자인 스테파니 사드 커스버츤은 "안드로이드 O에서는 시스템이 2배 빨리 부팅할 수 있고, 앱 속도도 안드로이드 누가 보다 2배 빨라진다"면서 "이는 OS 핵심 부분에 대한 광범위한 변경의 결과"라고 말했다.

특히 멀티 태스킹을 훨씬 수월하게 하는 '픽쳐 인 픽쳐(PIP)' 기능이 도입됐다. 유튜브를 보다가 갑자기 다른 할 일이 생겼을 때 기존 안드로이드 OS에서는 유튜브를 빠져나와야 하지만, 안드로이드 O에서는 홈버튼을 누르면 동영상이 작은 창으로 축소할 수 있고, 필요한 다른 작업을 하는 동안 계속 재생된다는 것이다.



또 앱 아이콘을 길게 눌러 읽지 않은 항목이 있음을 알리는 알림 창을 확대하고 내부 콘텐츠를 볼 수 있는 기능도 갖췄다.

같은 기기에서 이름과 암호를 반복해 입력하는 번거로움을 줄이기 위한 자동완성 기능도 훨씬 간편해졌다. 입력란을 두 번 클릭하면 이전의 주소나 이름 카드 번호 등이 그대로 뜨게 되는 것이다. 자동완성기능은 제삼자 제공업자에게도 적용된다고 구글은 밝혔다.

복사나 붙여넣기 기능 역시 선택한 구문을 길게 누르거나 두 번 탭을 하면 된다.

안드로이드 O의 큰 특징 중 하나는 모듈형 아키텍처라는 점이다. 이는 장치를 새 버전으로 쉽게 업그레이드할 수 있게 해 준다고 구글 측은 밝혔다. 그동안 안드로이드는 느린 업데이트로 불만을 사 왔다.

더버지는 "베타 버전이 오늘 출시되지만, 아직 정확한 이름은 정해지지 않았다"면서 "정식으로 출시되기 직전까지 구글은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체 이름을 발표하지 않기 때문에 몇 달이 걸릴 수도 있다"고 말했다.

또 "안드로이드 O 베타 버전을 설치할 경우 이전의 누가 버전으로 돌아가려면 기기를 모두 지워야 한다"며 "따라서 버그가 발생하는 것을 원치 않는 경우 베타 버전을 선택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kn0209@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