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희연, 국정위에 고교학점제 단계적 확대·교사 증원 등 제안

입력 2017-06-02 11:21   수정 2017-06-02 1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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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희연, 국정위에 고교학점제 단계적 확대·교사 증원 등 제안

"2019년 보편적 실시…교사 직무연수, 시설 보강도 과제"



(서울=연합뉴스) 고동욱 기자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문재인 정부에서 사실상 인수위원회 역할을 하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 고교학점제를 단계적으로 전국에 확대 시행하는 방안 등을 제안했다.

조 교육감은 2일 서울 도봉구 도봉고등학교에서 진행된 국정기획위 현장 간담회에서 "고교학점제를 2019년부터 보편적으로 실시하는 방향으로 과목을 확대하는 것이 어떨까 한다"고 말했다.

고교학점제는 문 대통령의 후보 시절 공약으로, 대학처럼 교사가 수업을 개설하고 고교생이 이를 선택하는 제도다.

도봉고는 서울시에서 유일하게 학생들이 공부할 과목을 선택하는 개방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조 교육감은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고교학점제가)서울·경기·세종에서 이미 시범 실시된 만큼 바로 보편적 시행에 들어갈 수 있다"며 "다만 학생들의 내신과 관련해 입시에 왜곡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런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것이 가능할 것 같다"고 제안했다.

수업을 듣는 학생이 소수인 과목은 내신에 불리하다며 학생들이 듣지 않을 수 있으니 국어·영어·수학·사회·과학 등 필수과목을 위주로 학점제를 확대해 나가자는 것이다.

조 교육감은 이러한 왜곡을 줄이기 위해 고교학점제가 내신 절대평가와 병행해 시행돼야 한다는 의견도 덧붙였다.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교사들의 부담도 커지는 만큼 교원 확충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 교육감은 "대학 학점제와 비슷한 모델이 고교에도 적용되므로 교장이 총장처럼, 교사가 교수처럼 일하는 여건을 조성해야 한다"며 "이 제도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수준의 선진국형 제도인 만큼 최소한 (교사 수도) OECD 수준까지는 맞춰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선생님들이 교육과정을 설계하는 코디네이터 역할을 더 하게 되므로 학급당 대면하는 학생 수를 줄여야 여유를 가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 밖에도 조 교육감은 교사들의 복수전공을 위한 직무연수를 확대하고, 책을 들고 교실을 이동해 다녀야 하는 학생들을 위해 사물함 등 시설의 보완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국정기획위원회 사회분과위원회 유은혜 위원은 "그간 우리 교육이 입시 위주의 경쟁교육이라면, 문재인 정부에서는 흥미 적성, 진로 교육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학교 교육의 대혁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유 위원은 "도봉고 사례가 모범적으로 다른 학교에 확대될 수 있도록 많이 배우고 정책에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sncwook@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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