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교육연, 중고생 인터뷰 보고서…"SNS로 뉴스 봐도 신뢰는 안 해"
(수원=연합뉴스) 이영주 기자 = 청소년들은 기사에 달린 댓글을 뉴스의 신뢰도와 가치 판단의 주요 기준으로 삼는다는 연구보고서가 나왔다.
3일 경기도교육연구원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가짜뉴스'와 청소년: 청소년은 뉴스를 어떻게 경험하는가' 연구보고서를 공개했다.
연구는 경기도교육청 소속 '미디어 경청' 청소년 기자 5명(고교생 4명, 중학생 1명)과 A중학교 2학년 학생 3명 등 8명을 두 그룹으로 나눠 인터뷰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고교생들은 SNS(페이스북)로 뉴스를 주로 접한다고 응답했다. 또 기사 본문을 읽기 전 다른 사용자들이 남긴 댓글을 먼저 확인한다고 했다.
"(기사 본문을) 클릭하기 전에 댓글을 먼저 봐요. 댓글로 (기사 내용을) 요약해서 써놓거나 자기 생각을 썼으니 이걸 먼저 보고 '아 볼만하구나' 생각이 들면 기사를 보는 것 같아요."
또 많은 사람의 호응을 얻은 '베스트 댓글'을 뉴스 판단에 있어 가장 신뢰할 만한 근거로 삼았다고 연구원은 분석했다.
연구원은 특히 "인터뷰에 응한 고교생의 경우 댓글을 쓴 사람의 의견과 기자의 의견에 거의 동등한 가치를 두고 있었다"며 "이는 주류 언론에 대한 신뢰는 낮아졌지만 (댓글을 쓴) 개인을 정보의 생산 주체이자 전문가로 인정하고 있다는 걸 보여주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청소년들은 댓글로 의견을 주고받으면서 자신의 의견이 바뀐 적이 있다고도 답해 온라인상의 댓글이 청소년들에게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시사했다.
학생들은 광고의 양을 기사 신뢰도의 한 기준으로 삼고, 광고가 많은 뉴스는 믿기 어렵다고 답하기도 했다.
이러한 이유로 상대적으로 광고가 많은 SNS 뉴스보다 포털에서 접한 뉴스를 더 신뢰한다고 했다.
댓글 내용이나 광고 양 외에도 ▲ 하나의 사안에 대해 여러 언론사의 기사를 비교해보기 ▲ 낚시성 헤드라인 주의하기 ▲ 뉴스를 장기적으로 추적해 보기 등을 '가짜뉴스' 판별 팁으로 제안했다.
연구원은 "이번 연구는 청소년의 뉴스 접근 및 이해 능력을 일반화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이를 이해하기 위한 출발점을 찾아보려는 탐색연구"라며 "일반화하기 위해선 더 많은 수의 샘플 및 후속 연구가 뒤따라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young86@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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